오는 24일 금통위 개최, 인상vs동결 ‘팽팽히 맞서’
목표치 도달한 금리에 동결 가능성 우선시 분위기
5%대 물가상승률과 美변수에 인상 필요성도 대두

금통위 회의. 사진. 한국은행.
금통위 회의. 사진. 한국은행.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국내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올해 두 번째 회의가 이번 주 개최된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기준금리 인상 기조가 지난해 연말을 기점으로 다소 둔화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한은 금통위의 결정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그 어느 때보다 클 것이란 전망에도 힘이 실린다.

금융업계 내부에서도 한국은행이 이번 금통위를 통해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과 동결을 선택할 것이란 분석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당장, 금리 인상을 주장하는 측은 미국의 긴축 기조 그리고 여전히 높은 물가상승률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반면 경기침체 장기화를 걱정하는 일부에서는 금리동결을 통해 시장에 경기부양의 시그널을 보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처럼 그 어느 때보다 기준금리 인상과 동결 전망이 팽팽히 맞서는 상황에서 금통위 개최까지 남은 향후 며칠간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를 비롯한 금통위원들의 고민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2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국내 기준금리를 포함한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의 올해 두 번째 회의를 오는 23일 개최한다. 이번 금통위에서는 앞서 언급했듯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하는데, 앞서 진행된 수차례의 금통위와 달리 이번만큼은 금리 인상과 동결 가능성이 팽팽하게 맞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기준금리. 디자인. 김민영 기자.
기준금리. 디자인. 김민영 기자.

2월 금통위, 올해 금리 방향성 ‘분수령’

금융시장 전반에서 유독 이번 금통위에서의 결정에 주목하는 이유는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되는 2월 금통위가 사실상 올해 국내 기준금리 흐름을 예측케하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이같은 전망이 제기된 시발점은 지난 1월 진행된 올해 첫 금통위였다. 당시 금융업계의 상당수 전문가는 올해 첫 금통위가 한 번에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는 ‘베이비스텝’을 단행할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아직 금융 및 경제 상황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데다, 일부 시장에서 기준금리 동결을 넘어 인하의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는 ‘비둘기파(통화정책 완화)’에게 명확한 시그널을 보낼 필요성을 금통위가 인지하고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특히 IMF외환위기가 불거진 지난 1998년(7.5%)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한 물가상승률(지난해 기준 5.1%)은 기준금리 인상을 예상케 하는 핵심 근거 중 하나였다. 고금리‧고물가‧고환율의 ‘3고’ 지속과 우크라이나 사태 등 대내외 변수, 여기에 석유류를 포함한 공업제품‧가공식품‧개인서비스‧ 뿐 아니라 전기‧가스‧수도 등 공공요금 등 거의 모든 품목에서 가격이 오르면서 물가상승률 역시 24년 만에 최고치에 근접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금통위가 올해 첫 회의에서 긴축완화를 의미하는 ‘금리 동결’을 결정할 가능성도 제기했다. 지난해 하반기 불거진 레고랜드 사태로 유동성 위기가 국내 경제와 금융계 전반에 드리운 데다, 급격한 금리 인상이 가져올 부정적 후폭풍도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무엇보다 중요하게 거론된 부분은 바로 경기침체 우려였다. 앞서 언급했듯 5%를 넘어선 고물가가 금리 인상의 주된 이유였지만, 반대로 이 같은 고물가로 위축된 경기가 금리 인상으로 인해 또 한 번 위축될 수 있다는 것이 ‘금리동결론’ 측의 주장이다.

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
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

매파, “동결? 아직은 시기상조”

결론적으로 당시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소폭(0.25%p) 인상하는 것을 선택하며 시장의 충격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긴축기조를 이어가겠다는 시그널을 보냈다.

자연스레 시장의 관심은 사흘 앞으로 다가온 올해 두 번째 금통위로 모아졌다. 이번 금통위의 결정에 따라 향후 한은 금통위의 긴축 정도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 때문이었다.

특히, 그간 진행된 금통위에 대한 전망의 대다수는 금리 인상의 ‘폭’에 맞춰져 있었다면, 이번 금통위는 인상 폭이 아닌 인상 또는 동결 여부에 집중돼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우선 금리 인상을 주장하는 매파 측은 여전히 5%대를 넘어선 물가상승률의 안정화가 필요하다는 부분을 언급한다. 지난해 5.1%의 연간 물가상승률을 기록한 이후 지난 1월에도 전월 대비 0.2%p오른 5.2%의 물가상승률을 기록하며 지난해 11월부터 두 달 연속 이어온 동결 흐름도 깨졌다.

특히, 지난 8월(5.7%)을 시작으로 9월(5.6%), 10월(5.7%), 11월(5.0%), 12월(5.0%) 그리고 지난 1월까지 6개월 연속 5%대를 지속하며 금리 인상에도 좀처럼 잡히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의 긴축 기조 유지 가능성 언급 또한 금리 인상을 예상케 하는 요인이다. 실제로 미국의 지난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시장의 전망치(6.2%)를 소폭 웃돈 6.4%로 나타나면서 추가적인 금리 인상 가능성이 열렸다는 현지 분석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실제로 시카고상품거래소(CME) 그룹의 페드워치(FedWatch)에서 예상한 오는 3월 미 연준 FOMC에서의 기준금리 0.25%p 인상 가능성은 81.9.9%로 집계됐다. 현실화할 경우 미국 기준금리는 현 4.75%에서 5%(상단 기준)로 오른다.

조영무 LG경영연구원 연구위원은 “여전히 잡히지 않은 인플레와 글로벌 통화긴축 움직임이 지속되고 있다”며 “이번 금통위에서 한은이 금리를 0.25%p 올릴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라고 말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 구혜정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 구혜정 기자

목소리 내는 비둘기파 “이제는 자제해야”

반면, 동결을 주장하는 비둘기파의 입장도 만만치 않다. 지난 1년여간 이어진 긴축 기조로 경기침체가 더욱 심화한 데다, 이미 충분한 금리 인상을 가져간 만큼 당분간 숨 고르기가 필요할 것이라 주장한다.

특히, 최근 정부와 금융당국, 그리고 주요 기관의 수장들이 앞장서 경기침체 우려를 언급하고 있다는 점 또한 금리 동결을 예상케 하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실제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진행된 한 포럼에서 “물가 안정 기조를 확고히 해나가지만, 서서히 경기 문제도 신경 써야 하는 시점”이라며 “만약 물가 안정 기조가 확고해지면 모든 정책 기조를 경기 쪽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기획재정부는 지난주 발표한 ‘2월 그린북’을 통해 “최근 우리 경제는 물가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이어가고 있다”며 “특히 내수 회복 속도가 완만해지고 수출 부진 및 기업 심리 위축이 지속되는 등 경기 흐름도 둔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실상 정부가 국내 경제가 둔화 국면을 맞았다는 점을 처음으로 공식화한 것이다.

이처럼 정부가 직접 경기둔화 국면을 언급한 상황에서 통화정책을 총괄하는 한은이 쉽사리 금리를 올리기는 무리일 것이란 전망에도 힘이 실린다.

임재균 KB증권 수석연구위원은 데일리임팩트에 “1월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최종 기준금리를 3.75%로 판단하는 위원들도 추가 인상에 대해 소극적이었다”며 “2월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욱 씨티 수석 이코노미스트 또한 “이번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는 3.5%를 유지할 것”이라며 “인플레이션이 3% 미만으로 안정화될 가능성이 있는 6월부터 비둘기파적 신호를 보낼 것”이라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