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축 유지 기조에 금리 0.25%p 인상 유력
동결 가능성도 거론되지만, 가능성 크지 않아
금통위원들의 ‘만장일치’ 여부에도 관심↑

디자인. 김민영 기자.
디자인. 김민영 기자.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국내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의 올해 첫 회의가 오는 13일 열리는 가운데, 이번 금통위의 결정이 향후 기준금리 기조에 잣대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당장 기준금리 인하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상황에서, 이번 한은 금통위의 선택이 향후 통화정책 기조의 향방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단 금융업계에서는 올해 첫 금통위인 이번 회의에서 한은이 기준금리를 0.25%p 올리는 ‘베이비스텝’을 단행할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아직 금융 및 경제상황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데다, 기준금리 인하를 기대하는 일부 비둘기파(통화정책 완화)에게 확실한 시그널을 전달해야 한다는 내부 기조 또한 여전하기 때문이다.

특히 미국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 또한 최근 공개한 지난해 12월 FOMC의사록을 통해 당분간 높은 수준의 금리 기조를 유지할 필요성이 있다며 긴축 완화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에 찬물을 부었다는 점 또한 고려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그럼에도 일각에서는 기준금리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경제지표가 꾸준히 완화되는 기조를 보이고 있다며 금통위가 기준금리 동결을 선택할 가능성도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국내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한국은행 금통위가 오는 13일 열리는 가운데, 올해 첫 금통위에서 과연 어떤 결정이 도출될지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일단 금융시장에서는 올해 첫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0.25%p 수준 인상하는 베이비스텝을 단행할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여전히 고물가 기조가 유지되고 있는 데다, 지난해 12월 진행된 미국 연준 FOMC 정례회의를 통해 한‧미 간 기준금리 격차가 1.25%p 까지 벌어지며 외국인 자본 유출 등 우려도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마지막 금통위를 주재하고 있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사진. 한국은행.
지난해 마지막 금통위를 주재하고 있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사진. 한국은행.

0.25%p 인상 단행 가능성에 '무게'

앞서 언급했듯 이번 주 열리는 올해 첫 금통위에서 ‘베이비스텝’ 가능성을 높게 점치는 핵심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물가상승률이다.

그동안 한국은행은 통화정책의 최우선 목표이자 과제로 물가상승률의 안정을 거론해왔다. 이창용 총재 또한 “물가를 잡기 위해서라면 다소 고통이 따르더라도 기준금리 인상을 멈추지 않겠다”는 강도 높은 발언을 이어가며 기준금리 인상에 힘을 실어왔다.

통계청이 밝힌 지난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5.1% 수준이다. 이 같은 상승률은 IMF외환위기가 불거진 지난 1998년(7.5%) 이후 최고 수준이다. 지난해 1년간, 석유류를 포함한 공업제품, 가공식품, 개인서비스, 전기‧가스‧수도 등 공공요금 등 거의 모든 품목에서 가격이 오르면서, 전반적인 물가상승률 상승을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물론 지난해 1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0%를 기록하며 전월(5.0%)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 월별 기준으로는 다소 안정화되는 추세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5월부터 이어진 5%대 이상의 높은 상승률은 8개월 연속 유지되면서 소위 ‘고물가 리스크’를 걷어내기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한국은행이 내세운 안정적 수준의 물가상승률 목표치는 2%다. 지난해 연간 물가상승률, 12월 물가상승률과는 3%p 이상의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같은 3%P의 격차를 지속적으로 좁혀나가기 위해서라도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당장 멈추는 것, 나아가 기준금리 인하를 고려하는 건 시기상조라는 것이 한은의 일관된 입장이다.

한-미 금리역전 시 외국인 자본 유출입 현황. 디자인. 김민영 기자.
한-미 금리역전 시 외국인 자본 유출입 현황. 디자인. 김민영 기자.

벌어진 한‧미 금리 격차도 ‘고려 요소’

이번 금통위에서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거론하는 또 다른 근거는 바로 역대급 수준으로 벌어진 한‧미 간 기준금리 격차다. 이번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경우, 다음 금통위(2월) 직전 진행될 미국 연준의 올해 첫 FOMC 정례회의를 통해 기준금리 격차가 더욱더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 현지에서는 오는 2월 2일(현지시간) 열리는 올해 첫 FOMC정례회의에서 연준이 기준금리를 0.25%p 수준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Fed watch)가 업데이트한 1월 미 연준의 기준금리 0.25%p 인상 가능성 또한 59.6% 수준을 보이며 빅스텝(한 번에 기준금리 0.5%p 인상) 가능성(40.4%)을 소폭 앞서고 있다.

현재 한국의 기준금리는 3.25%, 미국 기준금리는 4.5%로 한‧미 간 기준금리 격차는 1.25%p에 달한다. 통상적으로 한국은행은 한‧미 간 기준금리 격차를 1%p 안쪽으로 관리하고 있는데 이같은 수준을 이미 벗어난 만큼 이번 금통위에서의 기준금리 인상도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전문가들 또한 이러한 이유를 근거로 이번 주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0.25%p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데일리임팩트에 “고물가 흐름이 이어지고, 전기 등 공공요금 인상 등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기대 인플레이션을 자극하는 결정을 내리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1월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현재 3.25%에서 3.50%로 25bp(0.25%p)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윤지호 BNP파리바 이코노미스트 또한 “경제 성장률‧물가 상승률과 금융안정 간 상충 관계가 심화함에 따라 한국은행 또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이에 따라 1월 금통위에서는 기준금리를 0.25%p 수준 인상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공동취재사진.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공동취재사진.

최종 목표치 수정 가능성도 배제 못해

물론, 일각에서는 이번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인상이 아닌, 기존 3.25% 수준의 기준금리를 그대로 가져갈 가능성도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특히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올해 기준금리 정책 결정 과정에서 기존 물가뿐 아니라 경기침체 요소 또한 고려하겠다고 밝힌 만큼, 1%대의 ‘저성장 먹구름’이 드리운 현 상황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여기에 지난해 하반기 레고랜드 사태로 촉발된 채권 및 단기자금 시장의 위축이 여전한 만큼 이번 금통위에서 전격적으로 금리를 동결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지만 삼성증권 연구원은 “최근 경기 지표가 부진한 상황이라는 점에서, 금통위 내 동결 의견이 이전보다 강화될 가능성도 있다”며 “만약, 동결 의견이 과반이 될 경우, 1월 기준금리가 동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진욱 씨티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또한 “이번 금통위에서 경제 성장과 부동산 시장 하방 위험이 커졌다는 점이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근거로 기준금리 또한 현재의 3.25%에서 동결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언급했다.

한편, 금융시장에서는 이번 한은의 금통위 이후 공개될 회의록이 올해 기준금리 정책을 전망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그간 기준금리 인상 폭에 대한 견해차는 있었지만, 모든 금통위원이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올해 첫 금통위에서 만약 일부 금통위원이 금리 동결 또는 최종 금리 목표치에 대한 수정을 언급한다면 전반적 긴축 정책에 변화 또한 불가피할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현재 기준금리 인상 사이클의 예상 목표 수준은 3.5%~3.75%인데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금통위 이후 공개될 회의록을 통해 최종 금리 수준의 변동 가능성도 유추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