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 구혜정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 구혜정 기자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국내 시중은행권에 금융소비자들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달 말 금융위원회 업무보고에 이어 최근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도 은행의 ‘공공재’기능 강화를 주문한 윤석열 대통령의 의견을 구체화하기 위한 차원의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복현 원장은 14일 진행된 금감원 임원회의에 참석해 “은행이 사회적 역할을 소홀히 한다면 국민과 시장으로부터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는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며 “생색내기식 노력이 아닌 보다 실질적이고 실제 체감할 수 있는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우선 이 원장은 최근 고금리와 경기둔화 등으로 국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속에서도 은행권이 사상 최대의 이자이익을 바탕으로 거액의 성과급 등을 지급하고있다며 “국민들과 함께 상생하려는 노력은 부족하다는 비판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원장은 “은행이 일종의 공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은행권의 지원 내역을 면밀히 파악해 실효성 있는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지 점검해 달라”고 회의 참석자들에게 주문했다.

또 이복현 원장은 최근 논란이 된 은행의 성과급 잔치에 대해서도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주문했다. 이 원장은 “은행의 성과평가체계가 단기 수익지표에만 편중되지 않고 미래손실가능성 및 건전성 등 중장기 지표를 충분히 고려토록 하는 등 미흡한 부분은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예대금리차 등 은행권의 과도한 이자장사 논란 또한 언급한 이복현 원장은 “고금리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 서민 및 중소기업 차주들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은행권이 보다 실효성 있고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