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시중은행 사옥. 사진. 각 사.
4대 시중은행 사옥. 사진. 각 사.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국내 은행권이 민생의 어려움 분담과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취약계층 등에 대한 지원을 적극 확대한다. 이를 위해 향후 3년 간 10조원 이상의 ‘은행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추진, 취약차주 지원 및 서민금융상품 공급도 확대한다.

15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은행연합회는 은행권이 힘을 모아 향후 3년 간 취약계층을 위해 ‘10조원+α’ 수준의 자금을 추가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은행권 내 이익의 사회환원을 통한 국민경제의 어려움 분담, 이를 통한 사회적책임 이행을 위한 목적이다.

우선 은행업계는 공동 사회공헌사업 자금을 활용해 저소득‧저신용자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고금리‧고물가로 인해 취약차주들이 불법사금융으로 밀려나지 않도록 1500억원을 긴급생계비로 지원한다.

또 신용회복위원회등을 통해 채무를 성실하게 상환중인 서민들을 위해 900억원을 저금리 소액대출 재원으로 활용한다. 특히, 금리인상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중소기업의 자금애로와 금융비용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1600억원 규모의 중소기업보증 재원도 마련할 방침이다.

이밖에,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보증사업 및 은행권 사회공헌플랫폼 ‘뱅크잇’을 통한 공익사업 목적의 자금 1000억원도 활용하게 된다.

또 국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 향후 3년 간 공적 보증기관에 대한 특별출연금을 기존 연간 약 2600억원에서 약 3200억원으로 연간 600억원~700억원 증액해 공급한다. 이밖에 새희망홀씨, 개인차주 대환대출,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은행별 취약차주 지원등의 조치를 통해 취약계층의 경제적 어려움 또한 경감시킨다는 계획이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향후에도 적극적인 사회환원을 통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