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통제 이슈 관련 즉각 대응 시스템 마련도

금융감독원. 사진. 구혜정 기자.
금융감독원. 사진. 구혜정 기자.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금융감독원이 금융지주, 은행 등 금융사의 지배구조를 보다 면밀히 들여다보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는 지난달 금융위원회 업무보고 당시, 금융회사의 지배구조 선진화를 언급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의 후속조치로 해석된다.

금융감독원은 이를 통해 금융사 경영진의 책임경영을 확산하고, 최근 몇 년 간 불거진 일련의 내부통제 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6일 발표한 ‘2023년 업무계획’을 통해 금융회사의 지배구조 선진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금융사의 거버넌스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금감원은 금융사의 책임경영 문화 조성을 위해 이사회에 ‘CEO 및 경영진 대상 감시 역할’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이사회의 구성, 경영진 감시기능 작동 여부 등을 수시로 점검하고, 금융권과 협의해 이사회 기능을 높이기 위한 개선 방안 마련에도 나설 방침이다. 또 금감원은 이사회와 연 1회 면담을 정례화해 지속적인 소통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이같은 이사회와의 정기 면담을 통해 금융시장 현안 및 은행별 리스크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이사회의 의사 결정을 청취‧지원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 금감원은 금융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은행 등 경영진의 성과보수체계가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등 적정성도 들여다볼 방침이다.

한편, 금감원은 지주 사외이사가 주요 지배구조 이슈에 대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주제별 간담회를 개최하고, 신규 선임 사외이사 대상 워크숍 등을 통해 사외이사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인식 제고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이밖에 금감원은 금융지주 내 계열사간 공동투자의 리스크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투자실행‧투자 사후관리 등 단계별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등 금융회사 및 금융복합기업집단 내 책임경영 환경 조성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금감원은 미처 사전 대응하지 못한 내부통제 이슈가 현실화될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및 체계 마련에도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일정 규모 이상의 거액 금융사고가 발생시, 즉시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내부통제 강화도 병행 추진할 방침이다.

이밖에 이복현 금감원장은 올해 금융감독원의 4대 추진전략으로 △금융시스템 안정 △민생금융 감독 강화 △금융산업 혁신 및 미래성장 지원 △금융회사 책임경영 문화 조성을 언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