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놀이-성장케어-웹 3.0 등 4대 플랫폼 중심

신사업으로 2027년 비통신매출 40%·기업가치 12조원 목표

콘텐츠-OTT 라인업 확대…데이터 기반 맞춤형 서비스 강화

LG유플러스는 15일 오전 서울 중구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사업 전반의 중장기 성장전략을 공개했다. 황현식 사장이 4대 플랫폼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LG유플러스.

[데일리임팩트 변윤재 기자] LG유플러스가 디지털 플랫폼 사업을 새 성장동력으로 키운다. 

가입자 데이터를 활용해 세대·성별·생활방식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충성도를 제고하는 한편, 수익성 향상을 꾀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2027년까지 비통신사업 매출 비중을 40%까지 확대하고 기업가치도 12조원까지 성장시키겠다는 게 LG유플러스의 목표다.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은 15일 서울 중구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중장기 성장전략을 공개했다. 

황 사장은 “과거 텔레콤-데이콤-파워콤이 각각 유무선 사업을 전개하던 시기를 1.0, 3사 합병 후 LTE와 5G를 기반으로 통신사 선도 이미지를 구축하고 한단계 도약한 시기를 2.0으로 볼 수 있다“면서 “이제 전통적인 통신 사업영역을 넘어 데이터와 기술 기반으로 고객 중심 플랫폼과 서비스를 만들어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U+3.0’ 시대를 열어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앞서 황 사장은 지난해 기자간담회에서 2025년까지 비통신사업 매출 비중을 30%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번 중장기 성장전략을 통해서는 더 공격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2027년 비통신사업 매출 비중 비중을 40%까지 늘리는 한편, 기업가치를 12조원으로 만들겠다는 것. 이는 지난해의 2배 수준이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라이프스타일-놀이-성장케어 등 3대 신사업을 중심으로 웹 3.0 시대에 활용도가 높아지는 미래기술을 4대 플랫폼으로 구성할 방침이다. 각 플랫폼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요구에 맞춰 정교화 한다. 고객과의 디지털 접점을 확대하고 체류시간을 늘려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황 사장은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간이 많아져야 한 차원 높은 고객경험 혁신이 가능한데, 고객경험 혁신을 위해 고객을 이해해야 하고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 데이터를 확보해야 한다”고 4대 플랫폼 전략을 수립한 취지를 설명했다.

LG유플러스가 플랫폼 사업자로 전환을 가속화 한다. 4대 플랫폼을 중심으로 중장기 성장동력을 확보해 2027년 비통신 매출 비중을 40%까지 늘릴 방침이다. 자료.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플랫폼 사업자로 전환을 가속화 한다. 4대 플랫폼을 중심으로 중장기 성장동력을 확보해 2027년 비통신 매출 비중을 40%까지 늘릴 방침이다. 자료. LG유플러스.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은 일상 전반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DIY요금제, e심 등을 통해 디지털 접점을 늘리고 고객 데이터를 파악해 일상에서 자주 이용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와 연계한다. 황 사장은 “MZ세대가 주목하는 대표 키워드가 구독과 루틴“이라면서 “지난 7월 구독플랫폼인 유독을 출시했는데, 향후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영역을 더욱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5년 뒤 700만명이 이용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을 구축하고, 헬스케어, 펫, 여행 등 연계사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놀이플랫폼은 LG유플러스가 제공하는 콘텐츠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라인업을 확대해 TV, 아이돌 등 여러 포맷의 서비스로 구성된다. U+tv는 실시간 채널과 OTT의 데이터를 통합한 솔루션을 선보이게 된다. 황 사장은 “OTT 경쟁이 격화되는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IPTV로 다양한 OTT를 시청할 수 있는 OTT TV로 진화할 것”이라며 “팬덤이 확실한 스포츠-아이돌 서비스 역시 자체 제작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했다.

LG유플러스는 콘텐츠 시청자의 반응 데이터를 분석해 새로운 콘텐츠 제작에 반영할 계획이다. 최근 개편된 아이돌플러스는 라이브, 멀티뷰, XR 등 시청에 도움을 주는 기술과 3D 전시관, 대체불가토큰(NFT) 등 메타버스 콘텐츠를 확대해 차별화된 팬덤 콘텐츠를 제공하기로 했다. 

성장케어 플랫폼은 영유아 서비스인 아이들나라를 모바일 중심 키즈 OTT로 진화시킨다. 양방향 학습 콘텐츠를 통해 학부모도 몰입할 수 있는 서비스를 확대하고 선생님, 교보재 상품을 맞춤형으로 제안하는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해 육아·교육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황 사장은 “지금까지 아이들나라가 IPTV를 중심으로 서비스 하다보니 고객의 이용패턴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부모-자녀들과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 접점을 만들기 위해 ‘키즈 넷플릭스’로 자리매김할 구독형 플랫폼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유치원 등 기업간거래(B2B) 교육솔루션 시장을 공략해 레퍼런스를 축적한 뒤 해외 진출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웹 3.0을 활용한 플랫폼 전략도 공개했다. LG유플러스는 라이프스타일-놀이-성장케어 플랫폼에 웹 3.0 기술과 연계한 사업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플랫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아이돌·콘텐츠 NFT와 같은 보상체계를 마련하고, 메타버스를 비롯한 기술영역의 연구개발(R&D)과 스타트업 투자를 확대해 핵심 미래기술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LG유플러스는 신사업의 플랫폼화(化)가 궤도에 오르면 광고, 커머스, B2B 등 다른 사업영역으로도 플랫폼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황 사장은 “차원이 다른 고객경험 혁신을 위해서는 고객이 유플러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간이 길어져야 한다”며 “유플러스의 플랫폼에서 고객의 모든 시간이 소비되도록 4대 플랫폼 사업을 치열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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