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금리 추가 인하, 2금융권 대환 상품도 출시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 사진.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 사진. KB국민은행.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KB국민은행은 금융소비자와의 고통 분담과 상생을 위한 금융 및 비금융 지원에 나선다. 대출 상품의 금리 인하와 더불어 서민들을 위한 제2금융권 대출 대환, 자영업자 대상 비금융 지원에도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금융 및 비금융 지원 방안을 9일 발표했다. 우선 KB국민은행은 개인고객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신용대출 등 가계대출 전 상품에 대해 금리 인하를 단행한다.

이를 통해 신규 대출 고객에 대해서는 약 340억원, 기존 대출 고객에 대해서는 약 720억원 등 연간 1000억원 이상의 이자 경감 혜택을 제공한다. 신용대출 금리의 경우 신규 및 기한연장 시 최대 0.5%p 인하하고, 전세자금 및 주택담보대출에 대해서도 최대 0.3%p 금리를 낮춘다.

또, 저신용 취약차주의 은행권 진입을 통한 가계부채 연착륙 유도를 위해 제2금융권 대출 전환 상품인 ‘KB국민희망대출’을 3월 중 출시한다. 5000억원 규모로 운영되는 이번 ‘KB국민희망대출’출시로 기존에 은행 대출이 어려웠던 저신용 차주들의 은행권 진입이 가능할 전망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특히 이번 ‘KB국민희망대출’은 제1금융권인 은행에서는 최초로 시행되는 제도로서, 고객의 이자비용 경감뿐만 아니라 개인 신용도 및 대출의 질을 개선하는 등 국내 가계부채의 질적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설명했다.

중소기업을 포함한 기업차주에 대해서도 금융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에 나선다. 먼저 은행 자체적으로 중소기업의 고금리 대출에 대해 금리인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한연장 시 대출 금리가 7%를 초과할 경우 초과분에 대해 최대 2%p를 인하한다.

또 은행권 공동으로 안심 고정금리 특별대출 및 대출이자 원금상환, 연체이자율 감면을 추진하는 등 약 1만 5000여 개의 기업에 연간 400억원의 이자 절감 효과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밖에 금융 지원과 함께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비금융 지원도 병행한다. 연 200억 규모로 3년간 총 600억원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영세사업자에 대한 운영비용 긴급 지원 등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안을 시의성 있게 지원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성실하게 살아가는 개인 및 기업고객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이번 상생 방안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대한 포용과 상생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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