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유예 및 기한 연장 방식

사진. 신한은행.
사진. 신한은행.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신한은행은 주택담보대출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자유예 및 기한연장 지원을 통해 약 5900여명의 고객에게 약 87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시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12월에 도입된 이자유예 프로그램은 잔액 1억원 이상 원금분할상환 주택담보대출 중 대출 기준금리가 2021년 12월말 대비 0.5%p 이상 상승한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이 같은 제도를 시행중인 곳은 시중은행 가운데 신한은행이 유일하다.

이번 제도를 통해 신한은행은 이자유예 신청 시점의 대출 기준금리와 2021년 12월말 기준금리 차이만큼, 최대 2.0%p까지 12개월간 대출 이자를 유예해준다. 이를 통해 차주들은 해당 기간 중, 유예이자를 제외한 원금과 이자만 납부하면 된다.

유예기간 종료 후 유예이자는 36개월간 분할 납부하면 되고 유예기간으로 인해 추가로 부담할 별도 비용은 없다. 약 4개월간 이자유예를 신청한 고객은 1200여명으로 대출금액은 약 2700억원에 달한다.

또 신한은행은 작년 5월 주택담보대출 기한연장 프로세스 신설을 통해 기존 금리 조건을 유지하면서 주택담보대출 기간을 최장 40년까지 연장 할 수 있게 해 고객의 원금상환부담을 크게 경감시켰다. 지난 24일까지 만기연장 혜택을 받은 고객은 약 4700여명, 대출금액은 약 6000억원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쏠(SOL)에서 비대면으로 이자유예 및 만기연장을 신청 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대상 고객에게 주기적으로 안내문자를 발송해 혜택을 안내해온 점이 신청고객과 금액 규모가 커지게 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 24일 개인고객 대상 금리인하와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 대상 금융지원 내용을 담은 1623억원 규모의 ‘상생금융 확대 종합지원’을 발표하는 등 취약차주 지원에 집주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금리 시기 이자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고객을 위해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선제적으로 시행해 상생금융 노력의 결실을 맺었다”며 “앞으로도 진정성을 갖고 지속적으로 고객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지원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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