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금융 확대 종합지원’ 발표

'상생금융 간담회'에 함께 하고 있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오른쪽)과 정상혁 신한은행장(왼쪽). 사진. 신한은행.
'상생금융 간담회'에 함께 하고 있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오른쪽)과 정상혁 신한은행장(왼쪽). 사진. 신한은행.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신한은행이 최대 1.5%p 수준의 대출금리 인하를 단행한다. 또 코로나19 대출을 이용중인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에게는 은행 자체적으로 이자비용도 줄여준다.

신한은행은 24일 금융감독원과 진행한 ‘상생금융 간담회’를 통해 ‘상생금융 확대 종합지원’ 방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한 ‘상생금융 확대 종합지원’은 개인 고객 대상 금리인하와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 대상 금융지원으로 구성된다.

우선 신한은행은 먼저 모든 가계대출 신규·대환·연기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1.5%p의 금리 인하를 단행한다. 이를 통해 주택담보대출(신규·대환)의 경우 0.4%p 수준의 금리를 인하한다. 또 △전세자금대출(신규·대환·연기) 금리 0.3%p △일반 신용대출(신규·대환·연기) 금리 0.4%p △새희망홀씨대출(신규) 금리 1.5%p를 낮춘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이를 통해 개인 고객의 이자비용 절감 예상규모는 약 1000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설명했다.

또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이차보전 대출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이차보전 기간 종료에 따라 금리가 인상될 수 밖에 없는 대출에 대해 신한은행이 자체적으로 이차보전 기간을 연장해 이자비용을 줄여준다.

이차보전이란 국가가 특정한 부문에 저리의 자금을 지원할 필요가 있을 때 시중은행 대출금리와의 차이를 보상해주는 제도다.

또 신용보증기금 매출채권보험 지자체 협약상품을 이용하는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의 보험료를 지원해 소상공인의 금융비용을 절감을 도와 경제적 부담을 덜어준다.

특히, 취약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올 2분기 중 시행 예정이었던 △신용등급 하락 시 금리 상승 분 최대 1%p 인하 △금리 7% 초과 취약 중소기업 최대 3%p 금리 인하 △변동금리대출 고정금리 전환 시 현재 금리 유지 등 지원책은 이달 말로 앞당겨 시행한다.

신한은행 측은 이 같은 지원책을 통해 소상공인·중소기업 고객의 금융비용 절감 예상규모가 약 623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신한은행은 금융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상생금융기획실’도 신설할 방침이다. ‘상생금융기획실’은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상생금융 정책을 수립하는 등 지속 가능한 상생노력 추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고금리로 인해 이자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은행이 국민과의 상생을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 깊이 공감한다”며 “체감할 수 있고 진정성 있는 정책으로 상생의 문화를 선도하고, 이를 금융권 전체로 확산시켜 금융이 국민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