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임원회의서 은행권 대출금리 모니터링 강화 주문
영업시간 정상화·성과보수체계 개선 노력도 당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 구혜정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 구혜정 기자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은행권에 대출금리 인상을 자제하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10일 금융감독원은 이복현 원장 주재 임원회의에서 은행권 대출금리 인상자제, 영업시간 정상화, 성과체계 관리 필요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이날 금감원 간부들에게 은행권의 과도한 대출금리 인상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를 주문했다. 

이 원장은 "금리상승기에 은행이 시장금리 수준, 차주 신용도 등에 비추어 대출금리를 과도하게 올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원장은 "은행의 금리 산정·운영 실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모니터링해 미흡한 부분은 개선토록 하는 등 금리산정체계의 합리성·투명성 제고 노력을 지속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코로나 기간 단축했던 은행 영업시간을 두고는 "은행의 영업시간 단축이 지속되면서 국민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어, 노사간 원만한 협의를 통해 영업시간이 하루속히 정상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은행권은 지난 2020년부터 코로나 확산을 이유로 영업시간을 기존 '오전 9시~오후 4시'에서 '오전 9시 30분~오후 3시 30분'으로 1시간 단축해 시행 중이다.

또한 성과보수 체계 개선 노력도 당부했다. 이 원장은 "현재 은행의 성과보수 체계가 단기 성과에 너무 치우쳐져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내부통제 및 리스크 관리 소홀, 금융사고 발생 등의 문제점이 초래되지 않도록 은행권과 함께 성과보수 체계 개선 노력도 지속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고금리가 지속되면서 경기가 어려워 질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라며 "결국 금융당국이 은행권과 함께 서민경제 안정에 기여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