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신한은행.
사진. 신한은행.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차기 신한은행장에 한용구 영업그룹 부행장이 내정됐다. 또 차기 신한카드 사장에는 문동권 신한카드 부사장이 추천됐다.

신한금융그룹은 20일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임시 이사회와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이하 자경위)를 열고 신한은행을 포함한 자회사 최고경영자(CEO) 인사를 단행했다.

한용구 신한은행장 내정자는 1966년생으로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나와 신한은행 퇴직연금사업부장, 신한금융지주 원신한전략팀 본부장, 신한금융투자 부사장 등을 거쳤다. 최근에는 신한은행 영업그룹 부행장으로서 신한은행의 영업전략 전반을 관할했다.

차기 신한카드 사장에 내성된 문동권 현 부사장은 1968년 생으로 신한카드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재무와 전략·기획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아온 인물이다. 특히 문 부사장은 이번 차기 사장 선임으로 지난 2009년 통합 신한카드 출범 이후 최초의 카드사 내부(LG카드) 출신 CEO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한편, 신한라이프 사장 후보에는 이영종 현 퇴직연금사업그룹장이 추천됐다.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의 성공적 통합에 공헌한 이영종 후보는 향후 양 사의 화학적 통합을 이끌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또 지난 6월 100% 자회사로 전환된 신한자산신탁에는 그룹 내 부동산금융 분야 다양한 사업라인을 경험한 이승수 신한자산신탁 부사장이 신임 사장 후보로 추천됐다.

한편, 4사를 제외한 6개 계열사는 현 대표들의 연임 또는 단일대표 체제로의 변화를 꾀했다.

우선 신한투자증권은, 지난 3년간 상품 관련 시스템‧프로세스 정비와 인적 쇄신 등 체질개선을 주도한 이영창 사장이 임기만료로 물러나고, 올해 3월 영입돼 GIB등 자본시장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온 김상태 사장이 단일대표로 전체를 총괄한다.

정운진 신한캐피탈 사장과 이희수 신한저축은행 사장은 재임 2년간 보여준 재무성과를 바탕으로 각각 캐피탈 및 저축은행 업계 1위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보여주며 CEO로서 경영역량을 인정 받아 연임 추천됐다.

이밖에 또한, 신한자산운용 대체자산 부문 김희송 대표와 배진수 신한AI 사장, 이동현 신한벤처투자 사장 또한 연임이 결정됐다.

임추위 관계자는 “주요 자회사 CEO 후보로 추천된 인물은 수년간 그룹의 경영리더로서 사별 후보군으로 육성돼 온 인재들이라는 점에서 조용병 회장이 임기 내내 강조해왔던 ‘그룹 경영리더 육성 체계’가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의미한다”며 “업권에 정통하고, 트렌드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젊고 역량 있는 인재를 발탁함으로써,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경영관리와 함께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선점할 수 있는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신한금융은 그룹의 재무성과관리를 전담해온 지주회사 경영관리부문을 해체하고, 지주 및 자회사 겸직 형태로 운영되어 온 WM/퇴직연금/GMS 사업그룹장 겸직을 해제하는 등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이를 통해 ‘그룹원신한부문’과 ‘그룹신사업부문’을 신설하고 지주회사 부문별 기능을 재설계 해 그룹의 성장 아젠다 발굴 및 그룹사 간 협업을 통해 핵심 사업영역의 미래 변화를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한편, 이번 인사과정에서 지주사 부회장직은 신설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