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전된 변동금리에 고정금리 비중도 30%대 ‘육박’

내년 금리인상 지속 전망, 고정금리 비중 늘어날 듯

일각선 ‘금리 정점 도달 시 변동금리 유리할 수도’

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
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올해 기준금리가 3.25%로 마무리된 가운데, 내년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앞두고 국내 대출 시장에서 좀처럼 맥을 못 추고 있는 고정형 금리상품의 확산세가 주목받고 있다.

올 한해만 두 차례 빅스텝(한 번에 기준금리 0.5%p) 인상이 단행되는 등 급격한 금리 인상 기조 속에도 변동금리 비중이 80% 이상을 유지하며 변함없는 선호도를 보였지만, 최근 이러한 흐름이 다소 약화할 수 있다는 전망을 뒷받침할 지표가 속속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금융업계 내부에서도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금리인상 기조를 내년에도 이어갈 뜻을 분명히 밝힌 만큼 국내 기준금리 역시 내년에도 인상 기조를 가져갈 수 있다는 점에서 고정금리가 보다 유리할 수 있다고 언급한다.

다만, 일각에서는 최근 은행채 금리의 안정화로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오름세 역시 다소 둔화한 데다, 한은이 내년 1분기 늦어도 상반기를 전후로 금리 인하에 나설 가능성도 있는 만큼 변동금리를 그대로 가져가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13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에 이어 한국은행도 당장 기준금리 인하를 논의하는 건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명확히 하면서, 고정금리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미 6%~7%대에 형성돼있는 대출금리가 내년에도 이어질 기준금리 인상으로 연 8%대에 도달할 가능성이 커진 만큼, 한계치에 도달한 가계부채와 이에 따른 이자 부담 경감을 위해서는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디자인. 김민영 기자.
디자인. 김민영 기자.

고금리에도 지속된 변동금리 선호

통상적으로 기준금리 인상기에는 변동금리보다는 고정금리를 선호한다는 것이 금융업계의 보편적 관점이었다. 변동금리는 기준금리 인상분이 즉각 반영돼 오름세를 지속하는 반면, 고정금리는 기준금리 인상 여부와 상관없이 대출 약정 시점의 금리가 만기까지 유지되기 때문이다.

그런 까닭에 은행업계뿐 아니라 정부 및 금융당국에서도 최근 일련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이자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고정금리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해왔다.

하지만 차주들은 지속적으로 고정금리보다는 변동금리를 선택해왔다. 변동금리가 고정금리보다 금리경쟁력 측면에서 다소 우위에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일부 전문가들은 내년 1분기 중 기준금리가 3.50%~3.75% 수준에서 정점을 찍은 후, 하락세로 전환될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물론 물가상승률과 같은 핵심지표를 고려해야 하지만, 금리 인상 지속에 따른 경기침체 가능성 또한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은행업계의 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최근 금융당국의 개입으로 금리인상 속도가 눈에 띠게 둔화된데다, 금리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도 거론되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라며 “현 시점에 신규대출을 예상중인 차주는 대출 기간과 규모를 고려해 변동금리를 고려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은행업계에서는 추후 금리인상 또는 인하 변수를 고려해 고정금리를 변동금리보다 0.5%~0.7% 정도 높게 책정하고 있다. 차주들 입장에서는 추후 금리인상 가능성이 있더라도 현시점에서의 금리가 고정금리에 비해 다소 낮은 변동금리를 선택하려는 심리가 작용할 수밖에 없다.

그동안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변동금리를 찾는 차주들의 비중 또한 고정금리 비중을 압도해왔다.

국내 4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의 지난 상반기 기준 9월 말 기준 변동형 주담대 금리는 4.40%~6.83% 수준을 보이며 4.73%~7.28%에 달한 고정형 주담대 금리보다 상‧하단 모두 0.4%p 정도 낮았다.

하반기 들어 두 번의 빅스텝(한 번에 기준금리 0.5%p 인상)등의 여파로 고정금리와 변동금리가 잠깐 역전되기도 했지만, 이러한 변동금리의 경쟁력 우위 현상은 지속돼왔다.

그 사이 변동금리의 비중 역시 고정금리를 압도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5월 82.6%를 기록하며 정점을 찍은 변동금리 비중은 이후에도 단 한 차례의 역전 없이 우위를 점해왔다.

디자인. 김민영 기자.
디자인. 김민영 기자.

고정금리보다 높아진 변동금리

하지만 최근 들어 이러한 구도에 일정부분 균열이 가해지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유지됐던 변동금리의 금리 경쟁력이 지속된 기준금리 인상으로 악화된 상황에서,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비중 역시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데일리임팩트가 집계한 국내 4대 시중은행의 지난 11일 기준 변동형 주담대 금리는 5.24~7.35%로 4.86%~6.26% 수준을 보인 고정형 주담대 금리보다 1%p 이상(상단 기준) 높았다.

앞서 언급한 9월 말 기준 주담대 금리와 비교하면 변동형 금리는 0.5%p~0.8%P 가량 높아졌지만, 고정형 금리는 오히려 상단 기준 1%P 가량 낮아진 셈이다. 기준금리 인상의 지속으로 오름세를 이어간 변동형과 달리, 금융채를 추종하는 고정형은 전반적인 은행채 금리의 안정화 속에 오히려 금리가 하락한 것이다.

이처럼 고정형 금리가 변동형보다 더 높은 금리경쟁력을 가져오면서 고정형 금리를 선택하는 차주들의 비중 또한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전체 대출 중 변동금리로 대출받은 차주의 비중은 앞서 언급한 지난 5월(82.6%)을 기점으로 점차 감소하며 지난 10월 기준 변동금리 차주(신규 기준) 비중은 71%까지 하락했다. 특히 가계뿐 아니라 기업의 경우, 이미 변동금리 비중이 60%대로 하락(65.5%‧10월 기준)하며 고정금리 확대 기조를 보이고 있다.

은행업계의 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기준금리 인상이 지속되면서 대출시장 전반이 위축되고 있을 뿐 아니라, 고정금리를 이용하는 신규 차주 비중 또한 늘어나는 추세”라며 “이자부담 경감을 위해서라도 고정금리 이용을 권유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4대 시중은행 사옥. 사진. 각 사.
4대 시중은행 사옥. 사진. 각 사.

대환대출 등 고정금리 고려해야

실제로 은행권을 중심으로 기존 변동금리 이용 차주들이 고정금리 상품으로 갈아타는, 이른바 ‘대환대출’도 활성화되고 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따르면 고금리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최저 연 3.7%의 장기·고정금리로 바꿔주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의 누적 신청액은 지난 9일 기준, 8조원을 돌파(8조2583억원)했다. 지난 1차 접수기간 19일 간 총 3조8289억원이 신청된 데 이어, 2차 접수 시작 후 20여일간 4조429억원이 공급 되며 1차보다 다소 빠른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정부는 내년부터 기존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에 △보금자리론 △적격대출을 통합한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설, 고정형 대출 유도뿐 아니라 주담대 활성화도 노린다. 집값이 9억원 이하면 소득과 관계없이 최대 5억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데, 정부는 우선 내년 초부터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 후 추후 재연장을 포함한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기준금리 인상 기조 속에서는 고정금리가 유리한 건 맞지만 최근 금리가 사실상 고점에 근접했다는 분석을 근거로 장기적으로는 변동금리를 가져가는 것이 좋을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실제로 일부 전문가들은 내년 1분기 중 기준금리가 3.50%~3.75% 수준에서 정점을 찍은 후, 하락세로 전환될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물론 물가상승률과 같은 핵심 지표를 고려해야 하지만, 금리 인상 지속에 따른 경기침체 가능성 또한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은행업계의 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최근 금융당국의 개입으로 금리인상 속도가 눈에 띄게 둔화한 데다, 금리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도 거론되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라며 “현시점에 신규대출을 예상 중인 차주는 대출 기간과 규모를 고려해 변동금리를 고려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