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리테일-이랜드킴스클럽-이랜드글로벌 출범

“경계 사라진 무한 경쟁시대”…온·오프라인 역량 강화

이랜드리테일이 물적 분할을 완료하고 3개의 전문회사를 출범시켰다. (왼쪽부터) 김준수 이랜드킴스클럽 대표와 김태형 이랜드글로벌 신임대표. 사진. 이랜드.
이랜드리테일이 물적 분할을 완료하고 3개의 전문회사를 출범시켰다. (왼쪽부터) 김준수 이랜드킴스클럽 대표와 김태형 이랜드글로벌 신임대표. 사진. 이랜드.

[데일리임팩트 변윤재 기자] 이랜드리테일이 3개 전문회사로 분할하는 물적 분할을 완료했다. 사업 재편에 따라 식음료와 패션 부문 전문성이 강화돼 한국유통사업 부문 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이랜드리테일은 하이퍼마켓 사업 부문과 패션브랜드 사업 부문을 분할해 신생법인인 이랜드킴스클럽과 이랜드글로벌을 설립하는 작업을 추진해왔다. 이랜드킴스클럽과 이랜드글로벌의 수장에는 김준수 대표, 김태형 대표가 각각 선임됐다. 

이랜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혼재돼 있던 사업 부문이 재편되고 전문성이 강화됨에 따라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며 “분할될 신설회사도 독립경영 토대를 갖춰 경영 투명성이 향상되고 재무건전성 확보, 빠른 의사 결정이 가능해져 투자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본다”이라고 말했다.

분할존속회사인 이랜드리테일은 특정매입 사업 부문을 통해 입점 수수료와 임대 수익을 유지하되 부동산 개발, 자회사 지분 같은 중간지주사 역할에 집중하게 된다. 

이랜드킴스클럽은 킴스클럽, NC식품관을 운영하면서 오아시스와의 협업을 통해 산지 신선식품 시장과 온라인 시장 확대에 나서게 된다. 또 외식사업 부문인 이랜드이츠 운영 부문과 협업해 가정간편식, 외식 식자재 소싱 부문에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랜드글로벌은 40여개 패션 브랜드와 NC픽스로 대표되는 글로벌 브랜드 직수입 사업을 운영하며 전문성을 강화한다. 이전까지 NC, 뉴코아, 2001아울렛 등 자사 채널을 중심으로 운영돼 외연 확장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물적 분할을 계기로 독립성이 확보돼 외부 온·오프라인 채널로 반경을 넓힐 수 있게 됐다. 이와 관련, 럭셔리갤러리, NC PICKS 등으로 글로벌 소싱 역량을 극대화하고 전문성을 강화해 시장 점유율을 본격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