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kWh 배터리 적용…1회충전에 485km
최신 인포테인먼트∙편의기능...상품성 향상
5240만~5885만원...전용사양 탑재 N라인도
연식변경 코나일렉트릭·아이오닉6블랙에디션도

현대자동차 준중형 전기 SUV ‘더 뉴 아이오닉 5’.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 준중형 전기 SUV ‘더 뉴 아이오닉 5’.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자동차가 향상된 배터리 성능과 다양해진 고객 편의사양,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갖춘 아이오닉 5 부분 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했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4일 준중형 전기 SUV ‘더 뉴 아이오닉 5(The new IONIQ 5, 이하 아이오닉 5)’를 출시했다. 지난 2021년 출시 이후 3년여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상품성 개선 모델이다.

판매 가격은 전기차 세제 혜택 적용 후 이륜구동(2WD) 모델 기준으로 롱레인지 모델 △이-라이트(E-Lite) 5240만원 △익스클루시브 5410만원 △프레스티지 5885만원이다.

현대자동차 준중형 전기 SUV ‘더 뉴 아이오닉 5’.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 준중형 전기 SUV ‘더 뉴 아이오닉 5’.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아이오닉 5는 84.0kWh의 4세대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늘리고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및 편의 사양을 적용해 상품 경쟁력을 높였다. 에너지 밀도가 높아진 4세대 배터리가 적용됨에 따라 배터리 용량이 77.4kWh에서 84.0kWh로 늘어났으며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도 458km에서 485km로 증가했다.

특히 급속 충전 속도를 높여 배터리 용량이 늘어났음에도 기존 모델과 동일하게 350kW(킬로와트)급 초급속 충전 시 18분 이내 배터리 용량의 80%(10%->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에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 커넥티드 카 네비게이션 콕핏)’를 탑재해 더욱 편리한 이동 경험을 선사한다.

아이오닉 5는 기존 내비게이션에서만 가능했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의 범위를 제어기까지 확대 적용해 차량의 주요 전자 제어와 연계된 기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영상 및 고음질 음원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블루링크 스트리밍 서비스’와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사용 가능한 ‘자연어 음성 인식’ 기능을 탑재해 고객에게 SDV 기반의 첨단 소프트웨어 경험을 제공한다.

아울러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직접식 감지(HOD, Hands On Detection) 스티어링 휠 △차로 유지 보조 2(LFA 2)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RSPA 2) △전방/측방/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PCA-F/S/R) △전방/측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PDW-F/S/R) 등 운전자를 위한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이 새롭게 탑재됐다.

이 밖에도 △지능형 헤드램프(IFS, Intelligent Front-lighting System) △디지털 키 2 △디지털 센터 미러(DCM) △빌트인 캠 2 △2열 리모트 폴딩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사양이 대거 적용돼 상품성이 더욱 강화됐다.

현대자동차 준중형 전기 SUV ‘더 뉴 아이오닉 5’ 운전석.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 준중형 전기 SUV ‘더 뉴 아이오닉 5’ 운전석.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주행 진동을 개선하고 실내 소음 유입을 줄여 개선된 승차감과 정숙성을 제공하는 것도 특징. 차속과 노면 상태에 따라 타이어에 다르게 전달되는 주파수를 활용, 노면에서 올라오는 진동을 완화하는 ‘주파수 감응형 쇽업소버(Shock Absorber)’를 적용해 주행 고급감을 높였다.

또한 차체 하부, 후륜 휠 하우스 등 주요 부위의 강성을 강화해 민첩하면서도 안정적인 거동을 구현함과 동시에 저주파 부밍 소음을 감소시켰다. 또한 모터 소음 제어를 최적화하고 후륜 모터의 흡차음 면적을 넓혀 정숙성을 강화했다.

이밖에도 측면 충돌 안전 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B필러와 전∙후석 도어의 강성을 보강하고, 2열 측면 에어백을 추가한 8 에어백 시스템을 적용해 우수한 안전성을 확보했다.

더욱 강인하고 와이드해진 디자인도 특징이다. 전∙후면 범퍼의 스키드 플레이트(범퍼 하단에 부착돼 차량 하부를 보호하는 부품)를 적용해 와이드한 느낌을 강조했다. 전면부의 가니쉬 히든 라이팅에 두 줄의 세로선을 연달아 배치한 그래픽을 적용해 보다 강인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했다.

또한 기하학적인 디자인의 공력 휠과 50mm 길어진 리어 스포일러를 적용해 더욱 역동적인 측면부를 완성함과 동시에 공력성능도 강화했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에 형상을 둥글게 다듬고 전체 크기를 줄여 접었을 때의 돌출량을 줄였으며 뒷유리에 리어 와이퍼를 적용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이동식 센터 콘솔인 ‘유니버설 아일랜드’ 상단부에 사용빈도가 높은 물리버튼을 적용하고 하단부 스마트폰 무선 충전 패드를 상단부로 옮겨 사용성을 개선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함께 출시되는 아이오닉 5 N 라인은 기본 모델에 전용 사양을 적용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강조한 것이 특징”이라며 “실내에도 전용 디자인과 사양을 적용해 스포티한 느낌을 극대화했다”라고 설명했다.

(왼쪽부터) 현대자동차 2024년형 '코나 일렉트릭', 중형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블랙 에디션'.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왼쪽부터) 현대자동차 2024년형 '코나 일렉트릭', 중형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블랙 에디션'.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이외에도 현대차는 2024년형 ‘코나 일렉트릭’과 ‘아이오닉 6 블랙 에디션’을 함께 출시하는 한 편 신형 코나 일렉트릭과 아이오닉 6의 가격을 각각 인하했다. 아이오닉 6 블랙 에디션의 경우 휠·범퍼·미러·엠블럼 등에 검은색 디테일을 적용해 세련됨을 더한 디자인 특화 패키지다. 블랙 에디션은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트림부터 선택할 수 있다.

신형 코나 일렉트릭은 △스탠다드 프리미엄 4352만원 △롱레인지 모던 플러스 4566만원 △롱레인지 프리미엄 4652만원 △인스퍼레이션 4992만원이다.

아이오닉 6는 △스탠다드 익스클루시브 5000만원 △롱레인지 이-라이트(E-Lite) 5060만원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5405만원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5575만원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5935만원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