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첫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
사용목적 따라 다채롭게 확장 가능
일반·냉동카고 우선 공개… 배송 특화
상반기 사양·제원·가격 오픈, 판매개시

현대자동차 신형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 'ST1' 카고 모델 외장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 신형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 'ST1' 카고 모델 외장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자동차가 신형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을 공개했다. 전면부에는 스타리아와 같은 일자형 헤드라이트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14일 현대차는 ‘ST1’의 디자인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ST1은 샤시캡(Chassis-Cab)을 기반으로 사용 목적에 따라 최적화된 형태로 확장될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 차량이다.

‘샤시캡’이란 샤시(차량의 뼈대)와 캡(승객실)만으로 구성된 차량으로 캡 뒤쪽에 적재함이 없는 차량을 뜻한다.

이로써 현대차는 승용 모델에 이어 상용 모델까지 전동화 제품군을 확장해 전기차 시장에서 판매를 확대하고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차명인 ST1은 ‘서비스 타입 1(Service Type 1)’의 약자다. ST는 다양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을, 숫자 1은 그중 첫번째 모델임을 의미한다.

ST1의 외장 디자인은 비즈니스 차량인 만큼 안전성과 실용성을 높여 완성됐다.

전면부는 충돌 안전에 강한 세미 보닛 타입의 디자인을 적용했다. 세미 보닛 타입은 PE(Power Electric, 파워 일렉트릭)룸인 보닛의 절반 정도가 캡(Cabin, 승객실)보다 앞으로 돌출된 형태로, 차체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충돌 공간을 확보해 충돌 시 안전성을 높인다.

또한 전면 범퍼, 측면 사이드 가니쉬, 후면 트윈 스윙 도어 테두리 등 긁힘이 자주 발생하는 부위에 블랙 컬러의 프로텍터를 적용해 차량을 보호하는 동시에 세련미를 살렸다.

ST1 샤시캡 외장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그룹
ST1 샤시캡 외장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이와 함께 지상고를 낮춤으로써 적재함 용량을 극대화하고 지하 주차장으로 좀 더 쉽게 진입할 수 있게 했으며 작업자가 적재함을 편하게 오르내릴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현대차는 ST1에 유선형의 루프 스포일러를 비롯해 캡과 적재함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가니쉬를 적용해 공력 성능을 향상시켰다.

ST1은 대표 라인업인 카고와 카고 냉동 모델이 먼저 개발됐다. 카고와 카고 냉동 모델은 샤시캡에 각각 일반 적재함과 냉동 적재함을 장착해 물류 및 배송 사업에 특화된 차량이다.

현대차는 ST1 개발 초기부터 국내 주요 유통 기업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실제 고객들의 니즈를 차량에 반영했다. 샘플 차량을 고객들의 사업에 투입해보면서 물류와 배송 사업에 가장 적합한 맞춤형 차량을 개발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올해 상반기 중 ST1의 주요 사양, 제원, 가격 등을 공개하고 ST1의 카고와 카고 냉동 모델을 국내에서 먼저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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