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3사에 단말기 공시지원금 인상 주문
3사, 사전예약자와 형평성 문제로 "쉽지않다"'
지원금 혜택보려면 10만원대 고가요금 써야
불법보조금 '성지' 이용자 몰려..부작용 커져

서울시 서초구 '삼성 강남'에서 '갤럭시 S24 시리즈'를 체험하고 있는 사전 개통 예약자 모습 . /사진=삼성전자
서울시 서초구 '삼성 강남'에서 '갤럭시 S24 시리즈'를 체험하고 있는 사전 개통 예약자 모습 . /사진=삼성전자

[데일리임팩트 황재희 기자] 갤럭시S24 공식 출시와 함께 기대를 모았던 공시지원금 확대는 결국 이뤄지지 않았다. 앞서 정부는 단통법(이통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법) 폐지안을 밝히며 이통 3사와 삼성전자에 공시지원금 상향을 주문했으나 업계는 난색을 표하며 미루고 있는 눈치다. 

이통3사가 내세우는 건 형평성 문제다. 앞서 갤럭시S24 출시 전부터 사전 예약자들이 역대급으로 몰린 상황에서 출시 초기부터 추가 지원금을 확대할 경우 공평하지 않다는 것이다. 

다만 현재의 공시지원금이 당분간 유지되면서 소비자들이 불법지원금을 얹어주는 '성지'로 몰릴 가능성은 더 커졌다.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휴대폰 지원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영업점이나 온라인사이트에 대한 정보가 공유되는 등 정보격차에 따라 단말기 구입비 불평등 현상이 커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4 시리즈가 이날 국내를 비롯해 전 세계에 공식 출시됐다.

갤럭시 S24 시리즈 중에서도 60% 이상 가장 많은 예약자가 몰린 모델은 고사양의 S24 울트라다. 기본 12기가바이트(GB) 메모리에 256GB, 512GB 각각 169만8400원, 184만1400원에 책정됐다.

삼성닷컴에서만 판매하는 1테라바이트(TB) 스토리지 탑재 모델의 경우 200만을 훌쩍 뛰어넘지만 사려는 사람이 줄을 섰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는 "울트라 자급제 폰의 경우 사전 예약자는 다음달 중순부터 순차 배송된다"는 안내 문자를 받았다는 공지를 올리기도 했다.

갤럭시S24 울트라 티타늄 블랙. /사진=삼성전자.
갤럭시S24 울트라 티타늄 블랙. /사진=삼성전자.

사전 예약 기간 동안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공시지원금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이통3사에 가계 통신비 완화 차원에서 단말기 공시지원금을 상향 조정해달라는 주문을 해서다. 정부가 단통법 폐지 의지를 밝혔지만 실효성을 발휘하려면 법 개정 등 시간이 걸리는 만큼 업계에서 먼저 지원금 확대를 검토해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현재 이통3사 대리점 등을 통해 갤럭시S24 를 구입할 경우, 받을 수 있는 공시지원금은 17~24만원 수준이다. 여기에 유통사의 추가 지원금(공시지원금의 15%) 혜택도 가능하다.

단 이같은 혜택을 받기 위해선 월 10만원 이상의 고가 요금제를 이용해야 해 결국 통신비 부담으로 이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부 소비자들이 더 싸게 단말기를 구입하기 위해 불법 보조금을 주는 온라인 성지 등으로 몰리는 것도 부작용이다.

이통3사는 당장 공시지원금 확대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올해 출시된 갤럭시S24의 경우 일주일간 국내 사전판매가 121만대로, 전작인 S23의 109만대보다 12만대 더 앞섰다. 일부 모델은 품귀 현상이 빚어질 정도로 초반 흥행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굳이 지원금 확대 등 마케팅 경쟁을 단행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당분간은 (공시지원금) 확대 계획이 없다"며 말을 아끼는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한두달 후 공시지원금이 확대될 수 있을지에 주목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2월 출시된 갤럭시S23 의 경우 출시 두달 후에 최대 50만원까지 공시지원금을 늘린 사례가 있었다. 보통은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나서 초반 인기가 시들해진 뒤 3~4개월 후에 지원금이 확대되는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인 사례였다. 

이통3사는 지속적으로 갤럭시S24의 판매량 추이를 지켜보면서 공시지원금 상향 시기를 가늠할 것으로 보인다. 방통위 등 정부의 추가 압박 역시 지원금 확대 시기를 정하는데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2일 "단통법 폐지 이전이라도 사업자 간 마케팅 경쟁 활성화를 통해 단말기 가격이 실질적으로 인하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