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 증권사, 부동산 PF 부실 우려에 활로 모색 나서
PF 리스크에 대한 대응력 및 손실 감소가 중요할 전망

부동산 관련 이미지. 사진.이미지투데이
부동산 관련 이미지. 사진.이미지투데이

[데일리임팩트 이상현 기자] 지난해 레고랜드 사태로 촉발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의 불똥이 중소형 증권사에 튀었다. 대형증권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잠재적 부실리스크가 큰 부동산 PF를 운용하다보니 시장 내 부도설까지 제기될 정도로 건전성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증권업계에서는 당분간 부동산PF 관련 리스크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인 만큼 이들은 기존 사업을 유지, 보수하거나 비용 축소를 통한 위기 극복 전략이 필요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PF란 장래 현금흐름을 감안해 자금을 지원, 사업주와 독립된 프로젝트로부터 대출해 주는 금융상품을 말한다.

26일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중소형 증권사가 투자한 부동산 우발부채 중 브릿지론과 중후순위 본PF이 차지하는 비중이 대형사에 비해 큰 것으로 집계됐다.

대형사가 투자한 전체 부동산 우발부채 중 브릿지론과 중후순위 본BF의 비중은 각각 19.6%, 15.9% 수준에 그친 반면, 중형사와 소형사가 투자한 브릿지론(27.9%, 30.8%)과 중후순위 본BF(41.4%, 45.7%)의 비중은 이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통상적으로 브릿지론은 본PF 대출 전 통상 중소형 증권사나 제2금융권 등이 중간 단계 역할을 하는 개념의 대출로 사업 인허가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 수익 변동성이 크다. 중후순위 본PF 또한 변제순위가 느려 이익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높은 PF로 분류된다.

이처럼 중소형 증권사들이 대형 증권사에 비해 브릿지론이나 중후순위 본PF에 투자비중이 큰 만큼, PF 리스크에 대한 부담감 또한 중소형 증권사가 더욱 크게 느낄 수밖에 없다는 것이 업계 내부의 설명이다.

이처럼 중소형 증권사들의 리스크 우려가 커지자, 증권가 일각에서는 일부 중소형사들의 부도 및 구조조정 등이 있을 것이란 괴담이 돌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루머들이 중소형사에 대한 PF 리스크 우려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이러한 중소형 증권사의 위기는 PF시장의 약세를 이용해 대형 건설사들과 손잡고 부실채권(NPL) 펀드를 준비하는 등 PF 시장 확대 전략을 세우고 있는 대형 증권사의 행보와도 극명히 대비된다.

KB증권의 경우 대형건설사와 함께 NPL 펀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주요 투자 대상은 주로 본PF로 넘어가지 못한 브릿지론 단계의 사업장들로 이들을 본 PF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KB증권 관계자는 "현재 협업할 건설사에 대한 정보가 확실치는 않지만 올해 상반기에 2000~3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메리츠증권은 최근 롯데건설과 함께 1조5000억원 규모의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롯데건설이 보증하는 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을 매입하는 방식의 투자다.

여의도 증권가. 사진.이미지투데이
여의도 증권가. 사진.이미지투데이

현재 주요 중소형 증권사들은 리스크 절감을 위해 기존 상태를 유지하면서 안정화에 초점을 두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PF 상품의 경우 개별 사업장 단위로 문제가 발생할 때 유지, 보수하는 방식을 통해 리스크를 줄여나가고 있다. 또 일부 기업들은 희망퇴직을 실시해 비용 감소를 꾀하거나 신용융자 저금리를 유지해 고객 유치에 집중하고 있다.

예를 들어, 중소형 증권사인 카카오페이증권의 경우 타 증권사들이 신용융자 이자율을 10%대까지 끌어올린 가운데 연 4.5~8%대의 이자율을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연 3.9%의 이자율을 사용고객들에게 제공하는 행사를 여는 등 파격적인 방법을 동원했다. 신용융자는 주식매수 시 필요한 투자자금을 대출받아 거래하는 서비스로 통상 기준 금리의 인상에 따라 이자율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한편, 증권업계에서는 지난해부터 제기된 PF자산의 약세가 올해 3월부터 중순까지 관련 실적을 통해 구체화될 수 있다며, 예상 가능한 손실을 얼만큼 줄일 수 있는지가 대응력의 핵심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공문주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데일리임팩트에 “중소형 증권사의 경우 지난해 금융당국을 통해 유동성을 지원받아 급한 불은 끈 상태지만 여전히 리스크는 남아있다”며 “중소형사들의 경우 신규 사업을 진행하는 대형사들과 달리 자신의 조직 체계를 정리하는 전략을 택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