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물가 상승률은 5.0%, '전월과 동일'

2022년 12월 소비자물가동향. 자료. 통계청
2022년 12월 소비자물가동향. 자료. 통계청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올해 소비자 물가가 전년 대비 5.1%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상승률은 IMF외환위기가 불거지 지난 1998년 이후 최고 수치다.

통계청은 30일 공개한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을 통해 올해 소비자물가지수는 107.71을 기록, 전년 대비 5.1%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오름세는 IMF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7.5%) 이후 최고 수준이다.

이러한 물가상승률은 석유류를 포함한 공업제품, 가공식품, 개인서비스, 전기‧가스‧수도 등 공공요금의 오름세 확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공업제품 물가가 6.9% 상승했다. 이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원자재가격이 치솟은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또 석유류 또한 22.2%의 두자릿수 상승세를 보였다. 이 역시 지난 1998년(33.4%) 이후 최고 수준이다. 이밖에 가공식품은 7.8%, 농축수산물은 3.8% 각각 올랐다.

특히, 우리 생활과 밀접한 전기‧가스‧수도 등 공공요금은 12.6% 상승했는데 이는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지난 201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한편, 1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0%를 기록하며 전월(5.0%)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다. 다만, 지난 5월부터 이어진 5%대 이상의 높은 상승률은 8개월 연속 유지됐다.

전월비는 공업제품 하락에도 △서비스 △농축수산물 △전기·가스·수도가 상승하며 0.2% 올랐지만 전년동월비는 공업제품을 비롯한 거의 모든 품목에서 오름세를 보이면서 5.0% 상승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가공식품과 석유류 등 공업제품의 오름세는 확대됐지만 외식 중심의 개인서비스 가격의 오름세가 둔화하면서 지난달과 같은 상승률을 보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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