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위원장, 취임사 통해 '가계부채 문제 해결에 역량 집중' 강조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 사진. 한국은행.
고승범 금융위원장. 사진. 한국은행.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이 취임 일성으로 ‘가계부채와의 전쟁’을 선언했다.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 급격한 가계부채가 갖고있는 위험요인을 제거하겠다는 입장도 재차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3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금융위원장 취임식에서 “가계부채가 거시경제 및 금융시장 안정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1997년 외환위기, 2003년 신용카드 대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11년 남유럽 재정위기 등 크고 작은 금융위기 이면에는 모두 과도한 부채 누적이 자리잡고 있었다"며 “과도하게 늘어난 가계부채와 과열된 자산시장 간 상호 상승작용의 연결고리를 끊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고승범 위원장은 당면 현안인 가계부채 억제에 우선 집중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특히 “당장 인기가 없더라도 선제적으로 현안에 대비하는 것이 공무원의 숙명”이라며 “급증한 가계부채가 내포한 위험요인을 제거하는데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가상자산 거래소의 폐업 문제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고 위원장은 “거래 참여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예측 불가능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근원적 제도 개선에 나설 것”이라면서도 “(거래소 폐쇄 조치를)더는 미룰 수 없다”고 말했다. 이는 곧 특정금융거래정보(특금법) 신고 기한 연장 불가 방침을 선언한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고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유예에 대해서는 사실상 종료 조치 연기를 시사했다.

고승범 위원장은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등 방역조치로 인한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충분히 감안해 추석 전에 결론을 내릴 것”이라며 “다만 은행 등 금융권에서 이자상환유예의 재연장만은 안된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그 부분에 대해서도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로서 사실상 ‘대출 만기 연장 수용, 이자상환유예 조치 종료’의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게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