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호출하고 맞춤형 경로로 이동
단순 실증 벗어나 ‘지속가능 서비스’

카카오모빌리티가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와 자율주행서비스 '네모라이드'를 론칭하고 제주도 일부 지역에서 테스트한다.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가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와 자율주행서비스 '네모라이드'를 론칭하고 제주도 일부 지역에서 테스트한다. /사진=카카오모빌리티

[데일리임팩트 황재희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제주도 첨단과학기술단지 일대에서 무료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선보인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한 딥테크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와 함께 ‘네모라이드(NEMO ride)’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양 사는 각자 보유한 모빌리티 기술과 플랫폼 운영 역량을 기반으로 손을 잡게 됐다. 라이드플럭스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개발과 차량 운영을 담당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자율주행 서비스 호출 플랫폼 개발과 운영 인프라 구축을 맡는다.

네모라이드 서비스 실증을 위해 카카오모빌리티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도 손잡았다. 이에 따라 제주 첨단과학기술 국가산업단지와 제주도 첨단로 인근도로 총 11.7km에 이르는 지역에서 평일 오전 11시부터 저녁 6시까지 자율주행차를 이용할 수 있다.  

자율주행차 탑승을 원할 경우 네모라이드 앱을 설치한 뒤 출발지와 도착지, 승차 인원을 설정해 차량을 부르면 된다. 입력된 출발지로 자율주행차량이 도착해 원하는 곳까지 승객을 데려다준다. 해당 서비스에는 카카오모빌리티의 라우팅 기술이 적용돼 같은 시간 내 동선이 겹치는 승객들은 버스를 이용하듯 일부 구간을 함께 이동하고 따로 내릴 수도 있다. 

특히 운행지역에는 산업단지와 제주대학교 아라캠퍼스가 포함돼있어 대학생들이나 산단 직장인들의 이동 편의가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라이드플럭스와 함께 실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구현해 지역 커뮤니티 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사례를 만들겠디"라고 밝혔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세종시, 판교, 대구광역시 등 다양한 지역에서 대시민 자율주행 서비스를 운영해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