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와 협력…대전 본원에 공동연구실 개소
고성능·소형 온칩 센서 개발…가격 경쟁력 확보
주파수 변조 연속파 활용…거리 측정 기술 고도화
자율주행 핵심 기술 선제 확보…사업 역량 제고

21일 KAIST 대전 본원에서 열린 ‘현대차그룹-KAIST 온칩 라이다(On-Chip LiDAR) 공동연구실’ 현판 전달식. 왼쪽은 이종수 현대차 선행기술원장 부사장, 오른쪽은 이상엽 KAIST 연구부총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21일 KAIST 대전 본원에서 열린 ‘현대차그룹-KAIST 온칩 라이다(On-Chip LiDAR) 공동연구실’ 현판 전달식. 왼쪽은 이종수 현대차 선행기술원장 부사장, 오른쪽은 이상엽 KAIST 연구부총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국내 최고 과학기술대학인 카이스트(한국과학기술원)와 손잡고 차세대 자율주행 센서 개발에 나선다.

현대차·기아는 카이스트와 함께 고도화된 자율주행차에 쓰일 라이다 센서를 개발하기 위해 ‘현대차그룹-카이스트 온칩 라이다(On-Chip LiDAR) 공동연구실(공동연구실)’을 대전 본원에 설립한다고 21일 밝혔다.

공동연구실은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고성능·소형 온칩 센서 제작 기술과 새로운 방식의 신호 검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온칩 센서’란 라이다 센서에 반도체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이 기술을 활용한다면 라이다를 기존보다 소형화할 수 있으며 반도체 공정을 이용한 대량생산으로 가격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자율주행 센서는 빛을 방출하고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사물과의 거리를 측정했지만, 차세대 신호검출 기술인 ‘주파수 변조 연속파(FMCW)’를 활용한 방식은 시간에 따라 주파수가 변화하는 빛을 방출하고 돌아오는 빛의 주파수 차이를 측정해 거리를 검출한다.

기존 대비 신호의 잡음이 적고 사물과의 상대속도까지 산출할 수 있으며 태양광 등 외부 광원의 간섭을 배제할 수 있어 악천후 환경에도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공동연구실은 현대차·기아 선행기술원 연구팀과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연구팀 등 약 30여명 규모로 구성되며, 2028년까지 4년간 운영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카이스트 연구팀은 김상현, 김상식, 정완영, 함자 쿠르트 교수 등이 합류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카이스트는 △실리콘 포토닉스(광반도체) 기반 소형 온칩 라이다용 소자개발 △라이다 구동을 위한 고속, 고출력 구동 집적회로(IC) 제작 △라이다 시스템 최적화 설계 및 검증 등 연구팀별로 특화된 전문 분야에서 세부 연구를 맡는다.

현대차·기아는 산학협력 전문기관인 현대엔지비와 함께 공동연구실의 운영을 총괄하며 기술 동향 파악과 연구 방향 제시, 핵심 아이디어 도출과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 및 전문가 추천 등의 지원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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