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금융 회장, 신년사에서 '상생-리스크관리' 강조

국내 5대 시중은행 사옥. 사진. 각 사.
국내 5대 시중은행 사옥. 사진. 각 사.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국내 주요 금융지주사 회장들이 꺼내든 갑진년(甲辰年) 키워드는 ‘상생’, 그리고 ‘리스크관리’였다. 금융당국의 지속되는 상생 압박 속 금융사에게 부여된 ‘사회적 책임’을 다함과 동시에 금융시장에 드리워진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리스크관리에도 고삐를 당겨야 한다는 것이다.

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국내 5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회장들은 나란히 이날 공개한 신년사를 통해 상생과 혁신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우선 지난해 ‘리딩금융’ 탈환이 유력한 KB금융의 양종희 회장은 이날 열린 시무식에서 회사와 고객, 사회를 아우르는 ‘공동 상생전략’을 추진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양 회장은 “지난 날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국내외 시장에서 진정한 강자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로 만드는 방법이 필요하다”며 “이는 ‘경쟁과 생존’이 아닌 ‘상생과 공존’으로의 근본적인 변화로서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고객을 섬기는 철학을 바탕으로 상품·서비스 판매 원칙을 전면 재정립해 KB금융과 고객, 사회가 함께 크는 공동의 상생 전략에 앞장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담대심소(膽大心小·도량은 넓고 크되, 마음은 늘 작은 부분까지 깊이 살펴야 한다)’의 마음가짐으로 혁신을, ‘이택상주(麗澤相注·두 개의 맞닿은 연못은 서로 물을 대어주며 함께 공존한다)’의 마음가짐으로 상생을 실천하자고 강조했다.

진 회장은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어우러진 금융 생태계에서 주위에 대한 관심과 공감의 자세는 필수”라며 “고객을 향한 정성과 동료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공감과 상생의 가치를 추구해가자”고 말했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역시 올해 신년사에서 상생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함 회장은 “금리 상승은 우리가 결정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일이었지만, 고금리로 고통받는 많은 이들에게는 이러한 금리체계가 정당하고 합리적인가에 대한 불신을 넘어 분노를 일으키게 된다”며 “고객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우리의 진심이 잘 전달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우리의 성장 전략에 대한 인식 전환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주요 금융지주사 회장들은 불확실성이 큰 금융시장의 환경을 고려해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이날 공개한 신년사에서 “미·중 갈등, 지정학적 리스크,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 우려 등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은 여전하다”라며 “위험요인별 모니터링과 글로벌 리스크 관리에 초점을 맞추는 등 위기 대응력을 높여나가는 한편, 정교한 시계비행으로 돌발 리스크에 면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석준 NH농협금융 회장 역시 “시스템적으로 촘촘한 그물망식 리스크 관리가 선제적으로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기존 예측범위를 넘어선 다양한 잠재 위험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어떤 위기가 오더라도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리스크 관리를 이어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밖에 주요 금융지주사 회장들은 △내부통제 강화 △기업금융 경쟁력 제고 △인공지능(AI)등 미래먹거리 발굴 등의 키워드 또한 올해 목표로 제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