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유아전시회 참가…대규모 체험관 꾸리고 서비스 시연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50회 서울국제유아교육전&키즈페어에서 ZEM 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 SK텔레콤.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50회 서울국제유아교육전&키즈페어에서 ZEM 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 SK텔레콤.

[데일리임팩트 변윤재 기자] 국내 이통사들이 국내 최대 유아 전시회에서 나란히 교육 서비스를 선보였다. 키즈 콘텐츠를 내세워 인터넷TV(IPTV) 가입자를 늘리기 위해서다. 

조기 교육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후 비대면 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맞벌이 부부가 늘고, 아이를 적게 낳으면서 오히려 아이의 교육에 더 많은 돈을 쓰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며 “특히 이이의 성향이나 발달단계 등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는데, 이를 반영한 콘텐츠를 선보이면 고수익 IPTV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는 서울국제유아교육전&키즈페어(유교전)에서 이전보다 규모를 확대한 체험관을 운영해 신규 고객 유치에 나섰다. 

17일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는 유교전에서 잼(ZEM) 서비스를 소개했다. IPTV 최다인 8만여편에 달하는 잼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IPTV 최초로 독점 제공 중인 ‘튼튼영어’를 비롯해 ‘Why?’ 시리즈, ‘에그박사·옥토넛과 함께하는 BBC 생생동물다큐’, ‘그린피스와 함께하는 마음의 소리 어린이 환경 모험편’ 등 영어·자연·과학 탐구 콘텐츠, ‘공룡 대발이’ 등 계몽사 전집 시리즈, ’마법천자문 유아한자·급수한자‘ 시리즈 등의 실제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잼펜을 이용한 양방향 비대면 교육 서비스도 공개했다. 영유아 전용 놀이펜이자 리모콘인 잼펜을 활용한 잼잼댄스 챌린지, 가상공간에서 동물 퀴즈를 풀고 관찰하는 ‘살아있는 탐험’, 증강현실(AR)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동화를 만들 수 있는 ‘살아있는 동화’, 인공지능(AI) 캐릭터와 영어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살아있는 영어’ 등이 소개됐다. IPTV 최초로 연령별·수준별 일일학습을 제공하는 ‘오늘의 학습’, ‘AI로봇 알버트와 함께하는 코딩놀이’ 등도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바로 잡아주는 잼 앱과 키즈 전용폰인 잼폰, SK텔레콤이 운영하는 무료 영어 놀이공간 잼 플레이스 체험공간도 마련했다. 관람객들은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 3D 영어 도서 ‘AR 리얼리티 북’, 4500여권의 최신 영어 도서 중 아이에게 적합한 책을 추천해주는 ‘책 추천 키오스크‘를 체험해볼 수 있다.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는 유교전에서 자사 체험관 방문자에게 캐릭터 가방, 가방을 증정하고, 현장 이벤트를 통해 호텔 숙박권, 가족사진 촬영권 등을 제공한다. 또 ‘캐리와 친구들의 잼잼댄스 공연’, ‘다니 유치원과 함께하는 잼잼 유치원 놀이수업’을 유교전 기간 내내 현장에서 시연할 계획이다. 

제50회 서울국제유아교육전&키즈페어에서 키즈 전용 OTT로 탈바꿈한 ‘아이들나라’ 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 LG유플러스.
제50회 서울국제유아교육전&키즈페어에서 키즈 전용 OTT로 탈바꿈한 ‘아이들나라’ 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도 키즈 전용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탈바꿈한 아이들나라를 선보인다. LG유플러스는 아이들나라를 4대 성장동력으로 삼아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을 꾀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이에 이번 유교전에 전시기업 중 최대인 270㎡ 규모의 체험관을 마련해 아이들나라를 대대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동화책으로 코딩의 개념을 알려주는 ‘코딩’, 아이의 관심사와 지식을 알아보는 ‘퀴즈백과’, 세계 유명 동화와 자연관찰 콘텐츠를 3D AR로 즐기는 ‘입체북’, 직접 모바일 기기 화면을 터치하며 이야기를 듣는 ‘터치북’ 등 1만여편의 양방향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또 디즈니 만화에 AI음성인식 기술과 3년 과정의 전문 커리큘럼을 도입한 영어학습 서비스, 디즈니 러닝플러스도 시연도 준비했다. 아이는 디즈니 대사·노래를 따라하고 AI게임을 통해 단어를 복습하며 알파벳·파닉스부터 단어·문장 이해, 스피킹까지 체계적으로 영어를 익힐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아이들나라를 함께 개발한 노규식 노규식공부두뇌연구원장,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 에그박사를 초청, 현장행사도 진행한다. 노규식 박사는 우리 아이 기질별 육아법’을 주제로 학부모 대상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한다. 참석자 8명을 추첨해 아이의 맞춤 기질을 주제로 상담소도 운영한다. 영유아에게 ‘자연관찰 대통령’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에그박사와는 팬미팅을 진행한다. 

LG유플러스는 체험관 방문자 중 아이들나라 OTT 1개월 무료 체험을 신청한 경우, 아이들나라 캐릭터 ‘유삐와 친구들’ 액세서리 세트를 제공하고, 자사 모바일 가입자나 아이들나라 온라인 커뮤니티인 아지트 이용자에겐 청담러닝과 에그스쿨 교재 각각 500권, 3000권을 선착순으로 추가 증정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