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R&D캠퍼스 내 전동화 육상시험시설(LBTS) 구축

대우조선해양은 친환경 및 스마트십 기술 개발을 위해 자체 연구 단지인 경기 시흥R&D캠퍼스 내에 ‘전동화 육상시험시설(LBTS)’을 구축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은 친환경 및 스마트십 기술 개발을 위해 자체 연구 단지인 경기 시흥R&D캠퍼스 내에 ‘전동화 육상시험시설(LBTS)’을 구축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대우조선해양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최근 한화그룹과 인수 논의를 진행 중인 대우조선해양이 최첨단 연구 설비를 통해 기술 경쟁력 강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친환경 및 스마트십 기술 개발을 위해 자체 연구 단지인 경기 시흥R&D캠퍼스 내에 ‘전동화 육상시험시설(LBTS)’을 구축했다고 29일 밝혔다.

전동화 LBTS는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선박 시스템을 육상에서 시험하는 장소와 연구 설비를 일컫는다.

대우조선해양은 미래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을 위한 핵심 설비로 이미 수소와 리튬이온 배터리, 연료전지를 활용한 ‘친환경 연료 LBTS’를 구축해 작년부터 관련 연구에 힘써 왔고, 이번에 ‘전동화 LBTS’를 추가로 구축했다.

대우조선해양이 이번에 구축한 전동화 LBTS는 실제 선박과 함정의 추진시스템을 그대로 본떠 성능을 검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대우조선해양은 부하모사기·추진전동기·축발전기·에너지저장장치(ESS)·제어기로 구성된 이 설비에서의 실증 시험을 통해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고 주요 장비의 유지보수 효율성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축발전기·배터리와 연계한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을 구성하고 기존 친환경 연료 LBTS와 연계해 연료전지를 통합한 차세대 전동화 솔루션을 만들 계획이다.

또 현재 운용 중인 잠수함 연료전지의 실용성과 운용 효율을 업그레이드 한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증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해 적용하고 있는 다양한 스마트십 기술에도 이 육상시험시설들을 접목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방대한 데이터를 스스로 생성하고 저장, 분석할 수 있는 LBTS의 특성을 활용해 시스템 자동화는 물론 메타버스 환경에서도 운용할 수 있게끔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