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실사법 발효 초읽기, 상생경영 선택 아닌 필수

국민 97% 동반성장 필요성 공감하나 현재 상생협력 수준 '미흡' 평가

기업 경쟁력 높이는 상생협력 ESG 경영 사례 8선 소개

사진 : 데일리임팩트 DB
사진 : 데일리임팩트 DB

[데일리임팩트 이승균 기자] 기업간 동반성장 활동이 ESG 경영 주요 아젠다로 부상하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 해소를 넘어 서로의 경쟁력을 높이는 상생 경영으로 주목받고 있다.

동반성장 경영은 국내 주요 대기업에 선택이 아닌 필수 ESG 경영 요소로 떠오를 전망이다. 유럽 의회는 공급망실사법을 지난 2월 23일 공식화해 2024년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법안이 발효되면 EU에 본사를 두지 않은 기업도 자회사, 계열사 및 공급망에 있는 모든 기업에 대한 인권 실사를 해야 한다.

공급망실사법은 인권 실사 외에도 불공정 경쟁으로 피해를 보는 협력사와 원청의 경제적, 윤리적 측면을 모두 검토하기 위해 도입된 법안이다. 특히, 공급망이 수직 계열화된 수출 대기업을 중심으로 상생 협력을 통해 공급망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유럽에서의 공급망실사법 입법 발의는 국민적 요구에서 출발했다. 의류 대기업 등의 허술한 공급업체 관리 등으로 각종 사망 사고와 인권 침해가 발생하면서 공급망실사법은 탄력을 받아 유럽 의회를 통과했다.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도 동반성장에 대한 국민적 요구는 더욱 커져가고 있다. 대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을 지원하는 동반성장위원회가 지난 4월 발표한 '대국민 동반성장 인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민 100명 중 97명이 동반성장 정책 필요성에 공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국민 1000명, 대기업 협력 중소기업 1000개사, 일반 중소기업 1000개사, 대기업 178개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응답 그룹은 모두 동반성장이 경제성장,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응답했다.

다만, 우리나라 국민은 대‧중소기업 관계가 협력적이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가 협력적인지 묻는 질문에 대기업은 4.07(5점 척도)로 긍정, 협력사는 3.68점으로 다소 긍정, 비협력사는 3.37점으로 보통, 국민들은 2.88점으로 다소 부정적이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동반성장위원회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국민들이 납품단가, 기술 등 분쟁, 갈등 사례들을 접하면서, 대중소기업을 이분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민간, 대기업, 중소기업을 아우르는 포용적 정책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동반위는 대중소기업의 ESG 혁신 파트너십을 주요 지원 사업 분야로 신설하는 등 동반성장을 통한 ESG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대중소기업이 함께 ESG 경영개선에 나서고자 할 때 상생협력기금을 바탕으로 공동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동반성장이 ESG 경영 테마로 부상함에 따라 데일리임팩트는 동반위와 공동으로 특집 기획을 진행한다. 기획을 통해 국내 주요 대중소기업의 상생협력 사례를 조명한다. 동반위가 동반성장 최우수기업으로 선정한 이노션, LG CNS, , 파리크라상, 네이버, 삼성엔지니어링, 현대위아 등 6곳의 주요 사례를 살펴본다.

코로나19 의료진 응원 반창고 캠페인, 코로나19로 인한 국가 IT 재난 상황 극복, 국가 방역 관리를 돕는 QR 코드 기반 체크인 서비스 개발, 저소득 가정과 아동의 방역을 돕는 물품 지원, 양극화 해소를 위한 임극격차 해소 협약 등이 포함된다.

업종별로는 인쇄·제지업, 카페업 분야 우수 사례가 소개된다. 국제적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인쇄용지 가격 인상으로 인한 갈등 완화, 배달 서비스 개시 과정에서 대중소상공인 간 갈등 완화를 위한 스타벅스의 공동 상품 개발 사례 등을 다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