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車 시대 넘어 미래車 글로벌 생산 허브 역할도 강화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 5 생산 라인. 사진. 현대차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 5 생산 라인. 사진. 현대차

[데일리임팩트 심민현 기자] 현대자동차가 올해 최대 생산 및 수출 달성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코로나19 사태가 사실상 마무리됐고 '아이오닉 5'로 대표되는 전용 전기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9일 현대차 울산공장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회사 현황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울산 석유화학복합시설 기공식과 경제인 간담회에 참석한 후 현대차 울산공장을 찾아 자동차 수출 선적부두와 울산5공장 제네시스 생산 라인 등을 둘러봤다.

현대차는 지난해 국내에서 여러 대외 변수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생산은 6.9% 증가한 173만2317대, 수출은 9.9% 증가한 100만9025대를 기록했다.

올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더욱 불확실해지고 있는 대내외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국내에서 총 185만대를 생산해 108만대를 해외로 수출할 계획이다. 이는 코로나 발생 원년인 2020년과 비교했을 때 생산은 14.3%, 수출은 28.7% 늘어난 수치다. 

현대차는 국내 자동차 산업 미래 생태계 구축 고도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도 병행한다. 

지난해 현대자동차그룹은 2030년 국내 전기차 분야에 21조원을 투자하고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의 45%에 달하는 144만대를 국내에서 생산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현대차는 국내 전기차 생산 능력 확충뿐만 아니라 미래차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후 생산거점의 단계적 재편, 전동화와 제조기술 혁신 등을 고려한 전문인력 중심의 기술직 신규 채용과 육성도 병행 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올해는 대내외적인 리스크가 상당 부분 제거돼 역대 최대 실적을 기대하고 있다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분야 '퍼스트 무버(선도자)'로 인정받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