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에 따라 전년실적 호황..사회공헌 확대 요구 많아
난방비 및 중기·소상공인 등 취약계층에 총 9000억 지원
2년 연속 사회공헌비 줄어..금감원, "사회공헌 평가해 공개"

4대 시중은행 사옥. 사진. 각 사.
4대 시중은행 사옥. 사진. 각 사.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지난해 역대급 수익을 거둔 것으로 예상되는 은행들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사회공헌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전통적인 자금지원 방식의 사회공헌 뿐 아니라 취약계층을 위한 금리 인하, 이자 부담 감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취약계층의 도우미를 자처하고 있다. 

다만, 이 같은 활동에도 지난 2년간 은행권 사회공헌비가 지속적으로 감소한데다 이에 따른 실효성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는 점은 옥의 티로 손꼽힌다. 이에 당장 금융당국이 나서 은행권 내 사회공헌활동 실적을 평가해 대외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나서는 등, 향후 은행권의 사회공헌 확대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7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주요 시중은행들은 가계·소상공인·중소기업 등 취약계층 대상 공동 사회공헌에만 약 9000억원 가량을 투입할 계획이다.

은행권의 이 같은 취약계층 대상 사회공헌활동은 실적호황과 함께 찾아온 대외적인 사회환원 요구에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은행권의 지난해 실적은 역대급으로 예상된다.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지난해 4대 금융지주(KB금융, 신한, 하나, 우리)에서 한해 동안 거둔 당기순이익은 16조500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년도 대비 13.8% 증가한 수준이다. 

지난주 실적을 발표한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은 각각 지난해 순이익이 각각 4558억원(13.2%) , 2790억원(21%)씩 올랐다.

은행권에서 금리인상에 따른 예대마진으로 막대한 수익을 올리면서, 금융당국에서는 사회공헌을 확대할 것을 간접적으로 요구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은행들이 발생 이익의 3분의 1을 주주에게 환원하고, 3분의 1을 성과급으로 한다면 최소한 3분의 1 정도는 우리 국민 내지는 금융 소비자 몫으로 고민을 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는 은행들에게 3고 현상(고금리·고물가·고환율)에 따라 서민 경제가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달라는 의미다. 특히 은행이 과거 외환위기 때 국민의 세금을 투입한 적이 있는 만큼 공공성을 외면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에 은행권에서는 '취약계층'에 초점을 두고, 난방비, 이자감면 등의 사회공헌을 추진 중이다.

우선 주요 은행에서는 최근 난방비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에너지취약계층 대상으로 난방비 지원에 나섰다.

올해 KB·신한·하나은행에서는 현재까지 난방비로 20억원을 기부했다. 하나금융은 장애인 가구, 자립준비 청소년, 미혼모 등을 포함한 에너지 취약 계층에 난방비 5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국민은행은 또한 지난달 아이들과미래재단에 5억원 전달해 취약계층의 난방비를 지원했다. 우리금융은 지난달 초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에 2억원을 기부했다. 기탁 성금은 문화행사 체험과 청소년쉼터 난방비 지원에 사용된다. 

난방비 지원과 함께 공동 사회공헌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은행사회공헌협의회에서는 지난달 은행들의 수익 일부분을 활용해 3년간 총 5000억원을 공동사회공헌 기금으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해당 금액은 가계·소상공인이 제도권 금융에서 이탈하지 않고,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을 줄이는데  활용한다. 

또한 주요 시중은행(KB·신한·하나·우리·농협)에서는 중소기업 이자 절감에 나서기도 했다. 지원 내용은 △금리상승기 중소기업 차주의 이자부담 절감(감면혜택 3600억원) △연체 중인 중소기업 차주의 연체대출금리 경감(감면혜택 400억원) 등이다. 중소기업 고금리 부담 해소를 위해 약 28만5000여개의 중소기업이 부담중인 약 50조원 규모의 대출 잔액 대상으로 약 4000억원 가량의 감면혜택을 지원한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금리 상승 시기에 어려움을 겪은 취약계층 고통 분담하고 하기 위해 나서는 것"이라며 "하루 빨리 차주분들이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장 "사회공헌, 실적·기여도 평가 하겠다"

취약계층 대상으로 사회공헌에 나선다는 점은 긍정적이나, 코로나 이후 은행권 사회공헌 규모는 매년 줄어들고 있어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실제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은행권에서 지출한 2021년 사회공헌비용은 1조 617억원으로, 전년대비 300억 줄어들면서 2년 연속 줄었다. 특히 2년 연속 실적은 좋았으나, 사회공헌비는 감소해 세간의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은행권에서는 2018년부터 3년간 실시한 공동 사회공헌활동 종료와 코로나에 따른 대면 프로그램 중단을 이유로 들었지만, 같은 기간 반도체 등 적자를 기록한 타 산업과도 비교해봐도 사회공헌비 감소폭이 컸다.

이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전일 업무계획 발표자리에서 은행을 포함한 금융사들의 사회공헌 활동을 비교 평가한 뒤 공개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10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장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공동취재사진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10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장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공동취재사진

이 원장은 "은행권이 시장 안정에 동참하고 중소기업 지원 계획에 이어 최근 5000억원 규모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내놔 감사한 마음"이라면서도 "일각에선 거기 포함된 프로그램이 통상적인 관행이나 업무에 포함된 것을 포장한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사들의 노력이 형식에 그치지 않도록 지원 실적과 기여도 등 실질적 효과를 살펴보고, 우수사례를 전파할 계획"이라며 "어떤 금융사의 사회공헌도가 높은지를 국민이 알 수 있게 한다면 금융사 입장에서는 이미지 제고 등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회공헌 업계 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미국의 로스 차일드은행과 유럽 은행사에서는 리먼브라더스 사태 등 국가 위기 때 오히려 더 사회공헌에 적극 나선 바 있다"며 "지금보다 은행권에서 사회공헌에 더욱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