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회원 소비 인사이트 구성
카드 사용 내역 요약한 스토리 카드 제공

현대카드가 회원들의 지난해 소비 패턴을 분석한 리포트 ‘연간명세서 2023’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사진 = 현대카드·현대커머셜 뉴스룸 제공
현대카드가 회원들의 지난해 소비 패턴을 분석한 리포트 ‘연간명세서 2023’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사진 = 현대카드·현대커머셜 뉴스룸 제공

[데일리임팩트 한나연 기자] 현대카드는 회원들의 지난해 소비 패턴을 분석한 리포트 ‘연간명세서 2023’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연간명세서는 지난 1년 간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개별 회원의 소비 생활에 대한 인사이트를 구성한 리포트다. 연간명세서는 월별 명세서로는 확인하기 힘든 회원의 소비 패턴과 라이프스타일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지난 2021년 카드사 최초로 시작해 지난해에만 220만명이 넘는 회원이 이용한 서비스다.

이번 연간명세서는 최근 확산하고 있는 비접촉 결제 방식을 차용했다. 현대카드는 비접촉 결제에 대한 고객 경험을 확대하기 위해 회원의 신용카드 이미지를 단말기 모양 이미지에 끌어다 올리면 리포트가 나타나는 인터랙티브 방식을 사용했다.

연간명세서는 직관적인 그래픽과 메시지를 사용해 고객들의 카드 사용 내역을 요약한 스토리 카드를 제공한다.

올해 스토리 카드는 △대면 결제와 비대면 결제의 비율을 MBTI에 비유한 ‘오프라인 E vs 온라인 I 결제 비율’ △한 해 동안 받은 혜택을 확인할 수 있는 ‘1년 간 모은 마일리지’ △카드를 사용하지 않은 날을 알려주는 ‘무지출 일 수’ 등의 분석 결과를 담았다.

특히 최근 간편 결제 증가 트렌드에 맞춰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빈도를 제공한다. 지난 해 애플페이(Apple Pay) 혹은 삼성페이로 얼마나 결제했는지, 그리고 어떤 가맹점에서 가장 많이 결제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상세 리포트에서는 1년 간의 월별 결제 내역, 포인트 적립·할인 등 1년 간 받은 카드 혜택과 함께 가장 많이 결제한 사용처와 업종 상위 5곳도 알 수 있다. 또 2020년부터 2023년까지의 지난 연간 명세서도 볼 수 있어 최근 4년간의 카드이용내역도 비교가 가능하다.

‘내 자산(마이데이터)’ 연동에 동의한 고객에게는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카드사별 이용 금액, 미사용 카드·계좌 등 모든 자산관리 현황을 모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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