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끝나는 CEO 9명 중 6명 교체

KB증권 WM부문 대표에 추천된 이홍구 현 KB증권 부사장 / 사진=KB금융
KB증권 WM부문 대표에 추천된 이홍구 현 KB증권 부사장 / 사진=KB금융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양종희 회장 취임 이후, KB금융그룹의 첫 번째 계열사 CEO인사가 단행됐다. 총 8개 계열사 중, 여섯 곳의 대표가 교체되는 대규모의 인사다. 이로써 양종희 회장 1기 체제의 진용이 꾸려진 가운데, 해당 인사는 이달 중 최종 심사 및 주주총회를 통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KB금융지주는 14일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하 대추위)를 개최하고, KB증권 등 8개 계열사의 대표이사 후보를 추천했다고 14일 밝혔다.

우선 대추위는 이달 말로 임기가 만료되는 8개 계열사 중 6개 계열사의 CEO를 교체했다. 대표적으로 △KB증권(WM부문) △KB손해보험 △KB자산운용 △KB캐피탈 △KB부동산신탁 △KB저축은행이 신임 대표이사를 맞이하게 된다.

우선 KB손해보험 대표이사 후보로 추천된 ‘구본욱’ 전무는 경영전략, 리스크관리 등 주요직무 경험을 기반으로 가치·효율 중심의 내실성장을 지속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경영관리 역량을 보유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고객 중심의 핵심경쟁력 강화와 경영효율 우위 확보를 통해 ‘No.1 손해보험사’로의 도약을 이끌 수 있는 추진력을 갖추었다는 점을 인정 받았다.

KB자산운용 대표이사 후보로 추천된 김영성 전무는 국내 자산운용업권에서 역량을 인정받은 시장 전문가다. 연금 및 TDF 부문의 뛰어난 성과로 점유율 확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자산운용업의 트렌드를 정확히 읽어내는 통찰력을 지녔다는 평가다.

특히, 디지털자산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선점하고 ‘AI기반 종합자산운용사’로의 도약을 추진할 수 있는 변화·혁신 역량도 겸비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양종희 KB금융 회장 / 사진=KB금융
양종희 KB금융 회장 / 사진=KB금융

또 KB캐피탈 대표이사 후보로 추천된 ‘빈중일’ 본부장은 CIB, 글로벌심사 등 그룹내 핵심 비즈니스 부문에 대한 업무 전문성뿐만 아니라 탁월한 영업력과 현장감을 발휘해 규제·환경 변화와 시장경쟁에 대응한 자산 포트폴리오 재편, 수익성 개선 및 성장을 견인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그룹 CIB부문과의 협업 및 기업금융·투자금융의 내실성장을 추진할 수 있는 검증된 실행력을 인정 받았다.

KB부동산신탁 대표이사 후보로 추천된 성채현 부행장은 부동산시장 경영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관리 역량과 국민은행 영업그룹대표를 역임하며 내실성장을 추진하는 등 안정적인 경영능력을 보여주며 호평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KB저축은행 대표이사로 후보로 추천된 서혜자 전무는 조직내 다양성을 고려한 여성 후보자다. 리스크와 수익성을 고려한 내실성장을 추진할 수 있는 균형감각을 겸비해 ‘소비자 신뢰 기반의 지속가능한 저축은행’으로의 도약을 이끌어낼 적임자로 평가받는다.

한편, KB증권의 김성현 대표(IB부문), 이창권 KB국민카드 대표, 김종필 KB인베스트먼트 대표 등 3인은 차기 대표 후보로 재추천돼 사실상 연임이 확정됐다.

대추위 관계자는“전문성에 기반한 세대교체, 예측가능한 경영승계 구조, 계열사 핵심인재 발탁, 다양성 등을 고려한 인사 구현에 초점을 맞췄다”라며 “KB금융이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금융’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경영 전략을 지속 가능하게 이끌어 갈 수 있는 후보들을 추천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추위를 통해 추천된 후보들은 이달 중 해당 계열사의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최종 심사 및 추천을 통해 주주총회에서 최종 차기 대표로 확정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