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은 철강재 공급 정상화 여부인데…‘외압론’ 무성

정권 교체 때마다 수뇌부 희생 흑역사…국영기업 딱지 아직도

지난 태풍 피해 당시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인근의 냉천이 범람해 제철소 상당 부분이 침수 피해를 입었다. 사진은 직원들이 태풍으로 인한 침수 피해 복구를 진행중인 모습. 사진.포스코
지난 태풍 피해 당시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인근의 냉천이 범람해 제철소 상당 부분이 침수 피해를 입었다. 사진은 직원들이 태풍으로 인한 침수 피해 복구를 진행중인 모습. 사진.포스코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최근 태풍 힌남노 침수 피해를 입은 포스코가 오는 10월 초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에서도 제철소 셧다운에 따른 공급망 차질 책임론에 시달릴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 측은 총력을 기울여 공급망 차질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여권에서는 최정우 회장을 비롯한 포스코 수뇌부 책임을 부각시키는 모양새다.

27일 국회에 따르면 행정안전위원회는 오는 10월 4일 행정안전부 국정감사 자리에 최 회장을 증인 혹은 참고인으로 소환해 침수 피해 관련 답변을 들을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지역에 포항제철소를 둔 이강덕 포항시장 역시 소환될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안전위원장실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여야에서 논란이 있어 (최 회장의 출석 여부가)확정은 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행안위 국민의힘 간사실 관계자 역시 “(증인 혹은 참고인 출석에 대해)확정은 안 된 상황이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이야기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최 회장의 국감 출석이 거론되는 이유는 현재 여당인 국민의 힘을 중심으로 포항제철소 침수 피해에 대한 경영진 책임론이 거세기 때문이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지난 1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포항제철소의 피해에 대해 “충분히 예견됐고, 마땅히 준비했어야 하는 대비책 마련에 소홀한 것이 드러난다면 이에 대해 경영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지적한 바 있다.

정부 측 역시 지난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태풍이 충분히 예보된 상황에서도 이런 피해가 발생한 것에 대해 한 번 따져볼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대해 “경영진 교체를 위한 사전작업”이라고 비판을 내놓은 상태다.

최근 포스코 포항제철소 3전기강판공장 정상화 후 생산한 첫 전기강판 제품의 모습. 사진.포스코
최근 포스코 포항제철소 3전기강판공장 정상화 후 생산한 첫 전기강판 제품의 모습. 사진.포스코

물론 포스코 측은 침수에 따른 고로 가동 중단 여파는 3개월 내 복구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당초 여권에서 주장한 반년이라는 복구시간과 차이가 있다.

업계에서 가장 우려하는 철강재 공급 차질과도 거리가 있다는 주장이다.

포스코 측은 최근 자료를 통해 “시장에서는 고객사 및 유통점에서 보유한 열연·후판·스테인리스 등 주요 제품의 재고가 2~3개월 수준으로 산업 전반의 철강 수급 차질 가능성은 낮은 상태로 보고 있다”라며 “포스코는 고객사 수급상황 전수 조사 및 정밀 점검을 통해 수급 차질 최소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라고 했다.

그럼에도 정치권의 공세가 이어지면서 수십년 되풀이 된 포스코 외압 논란까지 수면 위로 불거지자 정부는 외압이 아니라며 급하게 선은 그었다. 그럼에도 포스코 경영진 책임론이라는 기본입장은 철회하지 않는 모습이다.

이창양 산업통산자원부 장관은 지난 1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경영진 문책 등은 현재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거버넌스(지배구조) 등에는 관심이 없다. 다른 의도나 목적은 산업부로서는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 장관은 “직접 방문해서 보니 포스코 쪽으로 가면서 폭이 좁아지는 냉천의 구조적 문제도 (침수에) 영향을 미쳤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번 포항제철소 침수 피해는 포스코 측의 안일한 대응과 사전방지책에서 출발했다는 의미를 간접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포스코에 정치권 외압이 가해지고 있다는 의혹은 이미 지난 3월께부터 당선인 신분이던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제6단체장 오찬간담회에서 포스코가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해치는 기업으로 언급되면서부터 제기됐다.

지난 3월 2일 포스코홀딩스 출범식에서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이 사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포스코홀딩스
지난 3월 2일 포스코홀딩스 출범식에서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이 사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포스코홀딩스

민간기업이 된지 무려 22년이 지났으나 포스코는 정권 교체 시기마다 수뇌부들이 매번 중도 사퇴하는 불상사를 빚었다.

고 박태준 포스코 초대회장 이후 회장직을 맡았던 7명의 회장들이 모두 중도사임했고 그 시기가 정권 교체 시기와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포스코 회장 인선에 사실상 정권이 개입돼 있다는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현재 최 회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인 지난 2018년 6월 회장직에 취임해 2021년 3월 연임에 성공했다.

포스코도 과거를 답습하지 않기 위해 최 회장 선임 과정에서부터 ‘CEO 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연임 과정에서도 해당 위원회의 면밀한 심사를 거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인였으나, 국영기업 낙인을 지워내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최근 포스코홀딩스 내부에서 “포스코 애칭은 국민기업이 아니라 친환경 미래소재 분야의 국가 대표기업이 돼야 한다”라는 내용의 이메일 문서가 배포된 것도 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포스코가 국민기업으로서의 이미지가 워낙 강한 만큼 이를 단숨에 바꾸기에는 어려울 것”이라며 “기존에 포항시와 맺어놓은 협정도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변화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고 제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