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위, 내달 국감 이강덕 시장‧최정우 회장 증인 채택
피해복구 지휘체계 올스톱... ‘시기 부적절’ 논란 가열

 

후판공장에 투입된 버큠카가 배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 포스코
후판공장에 투입된 버큠카가 배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 포스코

[대구 경북 = 데일리임팩트 권영대 기자] 이강덕 포항시장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의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두고 시기 부적절 논란이 일고 있다.

29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국회 행안위 여야 간사는 지난 25일 이강덕 포항시장과 최정우 회장을 태풍 ‘힌남노’ 피해원인에 대한 입장을 듣기 위해 증인 채택에 합의했다.

이강덕 시장은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의원이, 최정우 회장은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과 조은희 의원이 증인 채택을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피해 상황에 대해, 민주당은 이 시장을 상대로 포항시 책임론을 제기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힌남노가 포항지역을 강타하면서 기업체 침수, 공공시설물 파손 등 막대한 피해로 피해회복에 전 행정력과 포항제철소 전 임직원이 투입되고, 이강덕 시장과 최정우 회장이 현장에서 피해복구를 진두지휘하는 상황을 감안하지 않은 결정으로 비쳐지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지난 6일 힌남노 내습 후 모든 일정을 태풍피해 복구에 맞추고 있다. 최정우 회장도 포항제철소의 정상가동에 기업이 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

특히 포스코 일부 공장의 조업 정상화에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된다는 에측이 나오면서 지역기반산업과 국가 연관산업에도 막대한 타격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28일 포항을 방문한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을 위한 정부 합동실사단에게 힌남노 관련 피해상황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 ‧ 포항시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28일 포항을 방문한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을 위한 정부 합동실사단에게 힌남노 관련 피해상황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 ‧ 포항시

이런 심각성에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23일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신청서를 산업통상부에 제출했다.

관련해 지난 28일 정부 합동실사단이 포항을 방문해 이강덕 시장으로부터 브리핑을 듣고, 포스코스틸리온, 포항제철소 압연공장, 티지테크 공장 등을 찾아 피해 현황을 확인했다. 피해액만 1조가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지역 중심기업의 조업중단으로 협력업체 피해, 근로자 실직, 가계지출 감소, 소상공인 피해, 지역경제 붕괴 등 포항 경제 몰락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처럼 피해회복이 완전치 않는 상태에서 포항을 국감장에 올려놓은 것은 원인조사를 빙자한 양당 간 정쟁의 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비판이 나온다.

시민 A씨는 데일리임팩트에 “책임과 원인규명은 어느 정도 피해회복이 된 상태에서 따져볼 문제로 전 시민이 이강덕 시장과 최정우 회장을 중심으로 복구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데 국회가 이런 상황을 인지 못한 것처럼 증인으로 채택한 것은 이해할수 없다"고 일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