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인용 연결 단자 회로 화재 우려…“실내 주차 피해야”

현대자동차의 중형 SUV '2023 싼타페'.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중형 SUV '2023 싼타페'. 사진.현대자동차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시장에서 견인용 연결 단자 회로 문제로 화재 우려가 있는 차량 57만대를 리콜하기로 결정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23일(현지시간) 차량 뒤쪽에 트레일러 등을 연결하는 견인용 연결 단자 회로 결함을 이유로 미국에서 판매된 싼타페 와 카니발 등 57만1000대에 대한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를 발표했다.

대상은 △2019~2023년식 싼타페와 △2021~2023년식 싼타페 하이브리드 △2022~2023년식 카니발 등이다.

현대차와 기아에 따르면 해당 차량들은 실내 차고 등에 주차할 경우 습기나 먼지 등이 견인용 연결 단자 회로에 접촉해 누전으로 인한 화재를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동시에 양사 고객들에게는 문제가 시정될 때까지 해당 차량을 실외에 주차할 것을 권고한 상태다.

앞서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해 비슷한 문제로 미국에서 판매된 2020~2022년식 팰리세이드와 텔루라이드 차량 24만대를 리콜 조치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현대차는 현재까지 이와 관련해 1건의 화재와 5건의 열 손실 사고를 확인했으며 기아는 아직까지 보고된 사고 사례는 없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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