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하나 이어 우리銀도 내달 신용대출 한도 축소

'대출 폭증세 우려'…대출 한도 축소 조치 확산될 듯

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
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대출 창구.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국내 주요 시중은행들이 금융당국의 권고에 따라 신용대출 문턱을 높이고 있다. NH농협은행에 이어 하나은행도 신용대출 한도를 차주의 연봉 이내로 제한하기로 결정했다. 최근 기준금리 인상 등 가계대출 폭증세를 막겠다는 금융당국의 의지가 강한 만큼, 이러한 움직임이 은행권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다.

27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시중은행들은 신용대출 한도를 차주의 연봉 이내로 제한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가장 먼저 대출 한도 제한 조치를 시행한 곳은 NH농협은행이다. NH농협은행은 지난 24일 은행권에서 가장 먼저 신규 신용대출 최고 한도를 기존 2억원에서 1억원 이하, 연 소득의 100%로 축소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 농협은행과 농협중앙회는 올해 가계대출 취급 목표치를 이미 상당 수준 초과한 상황이다.

특히 농협은행 자체 점검 결과 한시적 대출 상품 취급중단 없이는, 연중 목표치 준수가 불가능하다는 판단하에 이번 중단 조치를 시행했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설명이다.

최근에는 농협은행의 뒤를 이어 하나은행도 금융당국 권고에 따라 개인 신용대출 한도를 ‘개인 연 소득 범위 이내’로 제한하기 시작했다.

이번 조치를 통해 하나은행은 27일부터 신용대출 한도를 개인 연 소득 범위 이내로 제한하고 마이너스통장 대출은 개인당 최대 5000만원으로 한도를 축소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이번 조치는 신용대출 한도 축소 우려에 대한 가수요 증가 및 투기적 용도 수요 급증에 대비한 관리 방안”이라며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등 실수요가 연계된 대출과 서민금융대출은 기존대로 취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 한도 축소 조치는 신규, 대환(갈아타기), 재약정, 증액 건에만 적용되고, 만기가 도래하는 기존 대출의 기한 연장 건은 적용받지 않는다고 하나은행 측은 설명했다.

금융업계에서는 하나은행의 이번 조치를 시작으로 신용대출 한도 축소 조치가 은행권 전반에 확산될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실제로 우리은행은 오는 9월 중, 신용대출 한도를 차주의 연소득 범위 내로 제한하는 조치를 시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왼쪽부터) KB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본점. 사진. 각 사 제공
(왼쪽부터) KB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본점. 사진. 각 사 제공

이뿐 아니라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은 27일까지 금융당국에 개인 신용대출 상품별 최고한도와 향후 대출 한도 조정 계획을 제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체적으로 당국의 요청을 수용해 신용대출 한도를 개인 차주의 연봉 이내로 줄일 것으로 관측된다. 

은행업계의 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금융당국의 요청은 어디까지나 권고사항으로 수용 여부는 전적으로 각 은행사의 자율적 판단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면서도 “다만, 이미 은행권 내부에서는 신용대출의 총량 관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로 데일리임팩트가 확인한 국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지난 17~20일 사이 발급된 마이너스통장 건수는 7557건이다. 이는 전월 같은 기간(7월 13~16일) 대비 42%가량 늘어난 수치다.

특히 신용대출 한도 축소 방침이 알려진 17일부터 3일간 마이너스통장 건수는 매일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17일 1646건, 18일 1770건, 19일 1828건을 기록한 마이너스통장 발급 건수는 20일에는 2000건대를 돌파(2313건)하기도 했다.

은행업계의 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대출 한도 축소를 우려한 차주들이 일시적으로 몰리면서 마이너스통장 개설 건수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한국은행은 기준금리 인상(0.50→0.75%)을 결정한 직후, 금리 인상의 이유 중 하나로 가계부채 증가세의 억제를 언급했다. 신용대출 한도 축소 조치에 금리 인상이 더해지면 가계부채 증가세를 안정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금융당국은 기대하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역시 금통위 이후 진행된 간담회를 통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당연히 차입 수요를 제약할 수밖에  없다”며 “이는 결과적으로 민간신용의 과도한 증가세를 완화하는 데 일정 부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