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민관 합동 금융 지원 확대 방안 마련
미래에너지 및 기후기술 관련 펀드 조성

서민금융지원 현장간담회에 참석한 김주현 금융위원장 / 사진=금융위원회
서민금융지원 현장간담회에 참석한 김주현 금융위원장 / 사진=금융위원회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국내 은행권이 정부가 추진하는 기후위기 대응 금융지원 조치에 10조원 이상의 자금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미래에너지 및 기후기술 관련 펀드를 조성,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1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이날 공개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확대 방안’을 통해 오는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금융지원안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을 활용해 직전 5개년 연평균 녹색자금 공급량(36조원) 대비 67% 확대된 60조원의 자금을 오는 2030년까지 투입한다. 이를 통해 총 420조원의 정책금융을 공급하겠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설명이다.

또 산업은행과 국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은 총 9조원을 출자해 ‘미래에너지펀드’도 조성한다. 해당 펀드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증설에 사용될 예정인데 오는 2030년까지 이와 관련해 필요한 자금 수요는 약 16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60조원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선 54조원 규모의 모험자본 공급이 필요하다는게 금융위의 판단이다. 이중 모험자본의 일부인 23조원을 은행권이 공동 공급해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것이 이번 ‘미래에너지펀드’의 핵심 역할이다.

우선 6개 은행은 1차로 1조2600억원을 출자해 국내 태양광 및 풍력발전소 등에 투자하고, 산은은 펀드별로 20%를 출자해 리스크 관리에 나선다. 특히 정부는 은행이 미래에너지펀드 출자 시 위험가중치를 현행 400%에서 100%로 낮춰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 IBK기업은행과 5대 시중은행은 2030년까지 총 3조원 규모의 ‘기후기술펀드’도 신설한다. 은행이 1조500억원을 출자하면, 민간 자금 1조9500억원을 매칭해 녹색 신성장 동력 발굴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미래에너지펀드와 기후기술 펀드는 올해 상반기 중 조성해 연내 투자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금융당국은 한국형 녹색 분류 체계의 여신 적용을 돕는 ‘녹색여신 관리지침(가칭)’ 마련을 추진하는 등,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민간 금융 지원 활성화를 위해 제도 정비도 병행할 방침이다.

김주현 위원장은 “이번 대책으로 정부와 은행, 정책금융기관이 협업을 통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의미있는 첫걸음마를 내딛었다”며 “향후 은행 산업이 가계대출을 넘어 경제의 미래를 위한 혁신 금융 지원 산업으로 발전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