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인터배터리 방문…산업 트렌드 점검
2차전지, 성장동력 낙점…계열사 역량 총집결

구자은 LS 회장(가운데)이 지난 6일(수)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4에 참관, LS 부스를 방문해 LS이모빌리티솔루션 직원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S그룹
구자은 LS 회장(가운데)이 지난 6일(수)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4에 참관, LS 부스를 방문해 LS이모빌리티솔루션 직원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S그룹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구자은 LS그룹 회장이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4’를 찾았다. 행사에 참여 중인 그룹 임직원들을 격려하는 한편, 업계의 새로운 기술들을 보고 듣기 위함이다.

LS그룹은 구자은 LS그룹 회장과 구동휘 LS MnM 부사장이 6일 전시장을 방문한데 이어 7일에는 구자균 LS일렉트릭 회장 등 그룹 경영진이 전시장을 찾았다고 전했다.

8일 LS그룹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임원진들은 전시 참여 임직원들을 격려하는 한편,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의 부스를 돌아보며 최신 배터리 산업 트렌드를 직접 경험하고 벤치마킹하는 시간을 가졌다”라고 전했다.

구자은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2차전지, 전기차 분야 시장 상황이 어려운 가운데 많은 기업들이 전년보다 더 큰 규모로 인터배터리 전시에 참여했다”라며 “전기차 소재부터 부품, 충전까지 수많은 기업들이 지난해보다 더욱더 첨단 기술로 무장한 것을 보면서 우리 LS 또한 EV 생태계에 정진하며 그룹 내 사업 역량을 결집하고 시너지를 창출해 다가오는 미래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LS는 오는 8일까지 3일간 약 270㎡(45부스) 규모의 대규모 전시장 ‘LS 파빌리온(Pavilion)’을 마련하고, 그룹 내 계열사들이 보유한 배터리 소재, 산업용 ESS(에너지저장시스템), 전기차 전장 제품과 충전 시스템 등 미래 에너지 종합 기술을 한자리에 결집시켰다.

특히 올해는 그룹 차원에서 2차전지 소재부터 전기차 부품 및 충전 인프라까지 EV(전기차) 분야 생태계에 투자와 진출을 확대하고 있는 만큼, 지난해 30부스였던 전시관을 45부스로 대폭 늘렸다.

구자은 LS 회장(가운데)이 지난 6일(수)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4에 참관해 임직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LS그룹
구자은 LS 회장(가운데)이 지난 6일(수)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4에 참관해 임직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LS그룹

이번 전시회에서 LS는 LS일렉트릭을 중심으로 △LS MnM △LS이모빌리티솔루션 △LS이브이코리아 △LS머트리얼즈 △LS알스코 등 6개 회사가 △머티리얼즈(Materials, 소재) △ EV(Electric Vehicle, 전기차) △ESS(에너지저장장치) △Rechargeable Battery Production(충전 가능 배터리 생산) △Charging(충전) 등 5개의 존을 구성해 EV 분야 그룹 차원의 통합솔루션 및 밸류체인을 선보였다.

특히 LS일렉트릭은 산업용 ESS 시장 공략을 위한 플랫폼 ‘MSSP(Modular Scalable String Platform)’와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배터리 팩라인 등을 전면에 내세웠다. MSSP는 전력변환 핵심 부품인 ‘파워 일렉트릭 빌딩 블록(PEBB, Power Electronic Building Block)’을 200kW(킬로와트) 단위로 모듈화해 스마트 독립 운전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1조8300억원을 투자해 울산과 새만금에 EVBM 생산시설을 건설하기로 발표한 LS MnM은 이번 전시에서 원재료 복합처리공정, 자동화, 인공지능(AI) 기반의 배터리 소재 비즈니스 미래 비전을 선보였다. LS이모빌리티솔루션은 전기차 핵심 안전부품으로 시동을 켜고 끄는 EV릴레이(Relay)와 배터리 차단 유닛(BDU·Battery Disconnect Unit)을 전시했다.

이밖에 LS이브이코리아는 전기차 내 고전압 대전류의 전원을 분배하는 PDC(Power Distribution Center)를 필두로 다양한 배터리 모듈 부품을 내놓았다. LS머트리얼즈와 LS알스코는 각각 차세대 2차전지로 불리는 울트라 커패시터(UC)와 전동식 통합 브레이크 시스템용 압출 소재 등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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