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임원인사…윤경아 상무, AI테크랩장 선임
AI 개발조직 리더, 외부 수혈 여성 인재로 채워
검찰 출신 추의정·허태원 영입…사법리스크 염두

KT 사옥. /사진=KT.
KT 사옥. /사진=KT.

[데일리임팩트 황재희 기자] KT가 추가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지난해 11월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한 부서의 임원을 외부 인재로 채웠다.

경쟁사인 SK텔레콤 출신 인공지능(AI) 전문가를 영입하는 한편 검찰 출신을 임원으로 모셔왔다. 

김영섭 대표의 첫 조직·인사 개편이 매듭을 지은 가운데 외부 인재들이 역량을 제대로 발휘해 회사 내 솨신을 이끌 수 있을지 주목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전날 기술혁신부문 AI 테크랩장에 윤경아 상무를 영입했다. 또 감사실장과 컴플라이언스 추진실장에는 각각 추의정 전무와 허태원 상무를 영입했다.  

AI 전문가로 알려진 윤 상무는 SK텔레콤(SKT)을 거쳐 현대카드에서 역량을 쌓았다. SKT에서는 AI분석솔루션기술팀장·AI분석담당 리더·AI분석솔루션개발셀 리더 등을 수행했다.

윤 상무는 지난해 말 김 대표가 AI 핵심기술 강화를 위해 신설한 조직인 기술혁신부문의 AI테크랩을 이끌며 AI 연구단계부터 서비스 구현까지 기술개발 전 과정을 지휘하게 된다.

                                    AI 테크랩장 윤경아 상무. /사진=KT
                                    AI 테크랩장 윤경아 상무. /사진=KT

앞서 KT는 지난해 자체 초거대 AI 믿음을 개발한 연구개발 조직으로 배순민 상무가 이끄는 AI2X랩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더해 AI 사업의 본격 확대를 위해 기술개발조직을 보강해 외부 인재를 등용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두 개의 AI 연구개발조직을 여성 리더가 이끌고 있어 주목된다. 기존 배 상무와 신임 윤 상무는 각각 네이버·SKT 출신으로 각각 빅테크와 통신사에서 온 여성 AI 전문가의 경쟁구도라는 점에서 앞으로의 행보나 성과가 비교될 수 밖에 없을 전망이다. 

공석이었던 감사실장과 컴플라이언스 추진실장에는 각각 추의정 전무, 허태원 상무가 추가 영입됐다. 

추 전무는 연세대 법학과 졸업 후 2006년부터 서울중앙지검, 대검찰청 등에서 근무한 후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로 일해왔다. 여성 검찰 출신으로 지난 2021년부터 2년간 방송통신위원회 법률자문관으로 파견 근무한 이력도 있어 통신 관련 업무에 대해서도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다. 

검찰 출신인 허 상무는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공안1부를 거쳐 변호사로 활동해왔다. 온라인게임업체 넷마블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을 맡기도 했다. 

KT가 외부 법조인을 전무, 상무급으로 앉힌 이유는 그간의 사법리스크 등 의혹을 씻어내고 대내외 신뢰 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로 풀이된다. 현재 KT는 구현모 전 대표 체제 하에 논란이 됐던 일감 몰아주기 등 각종 사법 리스크가 아직 완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KT는 지난해 11월 조직개편에서 검사 출신 변호사인 이용복 부사장을 법무실장으로 영입했다. 이번 추 전무, 허 상무 영입을 포함하면 검찰 출신 3명을 데려온 셈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