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C-ITS 사업 수주 도전…제주·울산 등 실증 사례 확보

‘AI 영상분석’ 등 각종 솔루션 상품화... 자율주행 기반 마련

KT가 울산시에 구축한 C-ITS를 활용해 버스의 자율주행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 KT
KT가 울산시에 구축한 C-ITS를 활용해 버스의 자율주행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 KT

[데일리임팩트 최문정 기자] ‘디지털 플랫폼 기업’(디지코)을 선언한 KT가 본격적인 인공지능(AI)·모빌리티 분야 사업 진출에 나선다. KT는 다수의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실증 경험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사업 수주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11일 KT는 울산시에서 간담회를 갖고, 올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다양한 C-ITS와 지능형 교통체계, 자율주행 실증 사업을 수주하겠다고 선언했다.

KT의 자신감의 원천은 국내 최다 사업수주로 확보한 실증 경험이다. KT는 지난 2020년 제주특별자치도 C-ITS 실증사업을 완료한 데 이어, 지난달 울산광역시에 C-ITS 구축을 마쳤다. 또한 자체 통신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의 특성에 맞춘 킬러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KT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관광’과 ‘섬’이라는 특징을 갖는 제주도는 관광산업 특화 서비스와 긴급차량 우선신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며 “특히 긴급차량 우선신호 서비스의 경우, 올해 광양시와 성남시에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긴급차량 우선신호 서비스는 구급차·소방차 등이 사고현장으로 출동하면 교차로 신호를 기다리지 않고 바로 통과하는 시스템이다. ‘골든타임(환자의 생사 여부를 가르는 최소한의 대응시간)’ 확보와 사고처리 시간 단축에 큰 효과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울산시는 산업도시의 특성에 맞게 화물차 과속방지 경고, 권장운행시간 초과 알림 등 28개 실시간 정보가 제공된다. 특히 화물차와 대중교통에 특화된 ‘AI 기반 영상 분석 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다. 이는 건널목에서 보행자 유무를 판단하고 만약 노인·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횡단보도를 다 건너지 못하면 자동으로 보행신호를 연장해, 시민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체계다.

KT는 C-ITS·ITS 사업수주와 모빌리티 분야 실증사업 수행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AI·빅데이터·클라우드·디지털 트윈 등의 특화 솔루션을 상품화한다는 방침이다.

KT는 ITS 분야에서 제주와 울산을 비롯해, 지난해 대전광역시·성남시·부천시·안양시·광양시 등 총 7개 지자체 사업을 수주했다. 또 대구 수성 알파시티를 비롯해 판교 제로시티, 공군 서산비행단 등 다수의 자율주행 실증사업에도 참여했다.

대표적인 서비스에는 모바일 기반 C-ITS가 있다. 이 기술은 보급형 차량 탑재 보도장치(OBU)와 스마트폰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 가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이밖에도 KT는 △CCTV를 활용한 AI 영상분석 솔루션 ‘로드아이즈’ △AI 교통 최적화 예측 솔루션 ‘트래픽 트윈’ △지능형 관제 플랫폼 ‘모빌리티 메이커스’ △차량정체 시 교통신호를 자동 제어해주는 ‘AI기반 신호최적화’ 서비스 등을 확보했다. AI기반 신호최적화 서비스의 경우, 오는 9월 국내 최초로 부천시에 구축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최강림 KT AI모빌리티사업단장 상무는 “KT는 10여 곳 넘는 지자체에서 수행해 온 C-ITS·ITS·자율주행 사업의 구축·실증 경험으로 기술을 축적해 KT만의 독보적인 교통DX솔루션을 개발했다”면서 “업계의 강소기업들에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차별화된 사업모델로 대한민국의 지능형 교통체계를 이끌어 가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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