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금융위원회
사진. 금융위원회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최근 제 2금융권 업계 내 일부 저축은행과 캐피탈, 대부업체가 대출 취급을 중단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유연한 대응을 강조했다.

금융위원회는 29일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금융협회 등과 유관기관과 함께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를 진행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금융당국 관계자들은 최근 일련의 제2금융권 대출 취급 중단 움직임으로 서민들의 생활비 등 긴급자금 조달이 어려워지고 있다며 원활한 자금조달을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사의 건전성 및 리스크 관리는 필요하지만, 대출취급 중단과 같은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라며 “대출 자체를 중단하기 보단 여신심시기준을 강화하는 등 여신정책에 맞춰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또 이 자리에서 금융위는 햇살론과 같은 정책서민금융상품의 꾸준한 공급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특히, 서민금융 우수대부업자의 원활한 은행권 차입을 위해 은행권의 적극적인 협조 또한 당부했다.

한편 금융위는 올해 하반기 국내 금융시장의 부실뇌관으로 떠오른 회사채·단기금융시장뿐 아니라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시장의 리스크 관리 또한 내년에도 필요하다며, 부동산 PF 시장의 연착륙·정상화를 위한 관계기관들과의 협력을 지속·강화하기로 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이를 위해 금융당국과 관계부처, 정책금융기관, 금융업권 등 관련 분야가 유연하게 참여할 수 있는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다양한 부동산 PF·금융 전문가들과의 소통도 강화해 시장 안정을 위한 대응방안을 모색해나갈 방침이다. 뿐 만 아니라, 금융협회를 중심으로 각 금융업권별 부동산 PF 협의·소통체계도 마련해 운영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