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신한은행
사진. 신한은행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신한은행은 보이스피싱으로부터 고객들의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은행권 최초로 도입한 ‘AI 이상행동탐지 ATM’을 전체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AI 이상행동탐지 ATM’은 은행권 최초로 AI딥러닝을 통해 연령대별 다양한 거래유형을 학습하고 그 데이터를 분석해 보이스피싱을 예방하는 서비스다. 고객이 거래 중 휴대폰 통화를 하거나 선글라스 및 모자를 착용하는 이상행동을 보일 경우 이를 탐지해 거래 전에 고객에게 주의 문구를 안내하는 방식이다.

지난 3월 고령층 고객 내점이 많은 고객중심영업점에 우선 도입됐는데, 이후 전기통신금융사기 사고 접수 계좌 수 및 사고 접수 건수가 각각 67%, 38%로 현저히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또한, ‘AI 이상행동탐지 ATM’의 이상행동과 이상금융거래(Fraud Detection System)를 연계해 이상행동과 이상금융거래가 동시 탐지된 경우 예금주 추가 본인인증을 진행하고 특정거래에 대해 거래차단 등 추가적 프로세스를 적용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AI 이상행동탐지 ATM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제한 없이 ATM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사고로부터 고객을 보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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