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A와 업무협약·최신 콘텐츠 기술 공유…'국내 콘텐츠 경쟁력 강화' 기대

조영진 NIPA 본부장(왼쪽), 박성용 넷플릭스 한국 VFX·VP 부문 디렉터(오른쪽) /사진=넷플릭스
조영진 NIPA 본부장(왼쪽), 박성용 넷플릭스 한국 VFX·VP 부문 디렉터(오른쪽) /사진=넷플릭스

[데일리임팩트 황재희 기자] 넷플릭스 작품 중 ‘택배기사’, ‘D.P.’ 시즌2 등에 사용된 최신 콘텐츠 제작 기술이 국내에 확산된다.

넷플릭스는 실사 이미지와 가상 이미지를 실시간 결합해 제작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버추얼 프로덕션(VP) 기술의 대중화에 앞장서겠다고 26일 밝혔다.

이같은 내용을 담아 넷플릭스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NIPA 확장현실(XR) 스테이지를 기반으로 VP 등 최신 콘텐츠 제작 기술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NIPA의 확장현실 스테이지는 LED를 통해 VP 등 신기술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시설이다. VP는 감독과 배우를 포함한 제작 스텝이 콘텐츠 제작 현장에서 가상 이미지로 원하는 장면을 정확히 만드는 한편 촬영 후 CG 합성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작 효율과 속도를 높이는 신기술로 평가받는다. 

양 사는 이번 협약으로 국내 콘텐츠  제작 환경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국내 창작자들이 VP 기술에 접근하도록 돕고 시각특수효과(VFX) 등 신기술도 쉽게 테스트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이번 협약으로 국내 실감콘텐츠 제작 활성화와 VP 기술 확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해 관련 기술 인력과 제작 노하우도 상호 공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