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둔화 및 전 노선 운임 하락에 타격
매출도 뒷걸음질… 전년 比 55% 감소
중동 분쟁·홍해 이슈로 불확실성 증폭
신조선 인도로 회복 가능성도 낮아
총 100만TEU의 선복량 확보는 호재
화물 영업 강화·초대형선 투입으로 수익 강화

HMM의 6400TEU급 컨테이너선 '타코마'호. 사진=HMM
HMM의 6400TEU급 컨테이너선 '타코마'호. 사진=HMM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HMM이 연초부터 . 최근 영구채 해결 방안과 5년간 주식 매각 제한 조건 등에 대한 의견차이로 하림그룹에의 매각이 무위로 돌아간 데다, 지난해 해운시황 불황으로 실적마저 곤두박질쳤기 때문이다.

15일 HMM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8조4010억원, 영업이익 5849억원, 당기순이익 1조63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5%, 94%, 90% 감소한 것이다.

HMM의 실적이 뒷걸음질 친 이유는 수요 둔화, 공급 정상화에 따라 아시아~미주노선을 비롯해 유럽 등 전 노선에서 운임 하락이 지속돼서다. 지난 2022년 평균 3410p였던 컨테이너 운임 종합지수(SCFI)는 지난해 평균 1006p로 71% 떨어졌다. 지난해 연간 최저점은 886.85p(9월 28일)였다.

다만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7%로 글로벌 선사 중 높은 수준을 달성했다. 특히 15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가면서 부채비율은 전년도와 비교해 25%에서 20%로 낮아졌다.

HMM 컨테이너선. 사진=HMM
HMM 컨테이너선. 사진=HMM

HMM은 올해 전망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경기회복 지연, 글로벌 소비 위축,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이어 중동 분쟁 등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홍해 이슈로 인한 수에즈운하 통항 제한과 지속적인 가뭄으로 인한 파나마운하 통항 수 제한 등으로 운임 변동성도 크다.

또한 수요-공급 밸런스는 수요 회복이 더딘 가운데 최근 2~3년간 발주한 신조선의 인도로 회복 가능성이 낮은 상황이다.

호재는 있다. 지난 2021년에 발주한 1만3000TEU(약 6미터 길이의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올해 인수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HMM은 총 100만TEU 수준의 선복량(선박에 여객이나 화물을 싣도록 구획된 공간의 총량)을 갖게 돼 운송능력을 한층 키울 수 있게 된다.

HMM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초대형선 투입에 따른 원가 하락, 체질 개선에 따른 효율 증대, 수익성 높은 화물 영업 강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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