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채권단 입장문 통해 태영건설 주장에 반박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890억 즉시 지원 촉구

사진=산업은행
사진=산업은행

[데일리임팩트 김병주 기자] 태영건설이 기업구조개선작업(워크아웃) 자구안을 이행했다는 발표에 대해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을 포함한 태영건설 채권단이 강하게 반발했다. 워크아웃의 원칙과 절차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며, 태영건설에 대한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지원을 즉각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산업은행은 5일 발표한 ‘태영그룹 보도자료에 관한 채권자 입장’에서 “태영그룹이 경영권 유지를 목적으로 사용한 자금을 태영건설 지원으로 왜곡하고 있다”며 태영그룹과 대주주가 태영건설에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890억원을 즉각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채권단의 입장문에는 태영그룹이 지난 4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약속한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의 태영건설 지원이 모두 이행됐다”고 밝힌 입장문에 대한 반박 내용이 담겨있다.

태영건설은 전일 공개한 입장문을 통해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549억원 중 400억원을 워크아웃 신청 직후 태영건설의 협력업체 공사대금 지급에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890억원은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에 따라 티와이홀딩스에 청구된 연대채무 중 리테일 채권의 상환에 투입했고, 나머지 259억원도 전날 태영건설 공사현장 운영자금 등에 지원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채권단은 태영그룹이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549억원 중 659억원만 태영건설에 투입한 것 자체가 약속을 어긴 결정이라는 입장이다. 채권단은 “이러한 태영건설의 주장은 경영권 유지를 목적으로 티와이홀딩스의 연대보증채무에 사용한 자금을 태영건설 지원으로 왜곡하는 것”이라며 “태영그룹은 ‘워크아웃 신청으로 즉시 채무를 상환해야 하는 태영건설을 대신해서 티와이홀딩스가 개인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직접 상환한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이는 워크아웃의 기본 원칙과 절차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잘못된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채권단은 “태영건설의 금융채권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의 문제는 태영건설 금융채권자들이 워크아웃 과정에서 협의를 통해 결정해야 할 사안인 것”이라며 “티와이홀딩스가 당초 태영건설에 지원하기로 한 자금으로 연대보증채무를 상환해 티와이홀딩스의 리스크를 경감하는 것은 티와이홀딩스의 이익을 위한 것일 뿐, 태영건설 개인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는 주장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와 더해 “나아가 태영건설의 행보는 태영건설의 채권자를 포함해 여러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침해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태영건설 본사/사진=태영건설 제공
태영건설 본사/사진=태영건설 제공

마지막으로 채권단은 현재 태영건설의 자금사정이 매우 취약한 상황인 만큼, 아직 태영건설에 지원하지 않은 890억원 가량의 자금을 즉시 지원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채권단은 “태영건설이 당초 확약한 1549억원이 아닌 659억원만 지원함에 따라 태영건설의 자금 사정은 매우 취약한 상황”이라며 “대주주의 책임있는 부족자금 조달 방안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채권자들은 워크아웃 개시에 동의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태영건설의 주장은 회사의 정상화를 위해 필수 불가결한 부족자금 조달의 중요성을 간과한 것”이라며 “채권단들은 태영그룹이 워크아웃 신청시 확약한 자금을 즉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여의도 본점에서 국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과 기업은행 등 태영건설의 주요 금융채권자를 소집,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납입 등 태영건설 자구안에 대해 논의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