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 TNGA 플랫폼…저중심·경량·고강성 구현
하이브리드·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2가지 트림
HEV 3990만원·PHEV 4630만원부터 시작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모델. 사진=토요타코리아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모델. 사진=토요타코리아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토요타가 ‘다시 태어난 하이브리드(HYBRID REBORN)’를 모토로 양산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시초격인 준중형 자동차 ‘프리우스(PRIUS)’의 5세대 완전 변경 모델을 국내에 공개했다.

13일 토요타코리아는 프리우스를 공식 출시하고 전국 토요타 공식 딜러 전시장에서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로써 토요타가 올해 국내에서 선보인 전동화 모델은 5개가 됐다.

라틴어로 ‘선구자’라는 의미의 프리우스는 지난 1997년 세계 최초의 양산형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출시된 이후 꾸준한 판매고를 올리는 모델로 자리잡았다. 약 26년 간 전세계 누적 판매량이 약 590만대를 넘긴다.

특히 프리우스에서 시작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현재 토요타의 소형차부터 SUV·미니밴·상용차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제품군에 탑재되고 있다.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운전석 전경. 사진=토요타코리아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운전석 전경. 사진=토요타코리아

토요타코리아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하이브리드 데일리 리본을 콘셉트로 디자인과 퍼포먼스를 동시에 갖춘 모델을 목표로 개발됐다"며 "차급과 전·후륜구동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탑재될 수 있는 2세대 TNGA 플랫폼을 이용한 저중심 설계로 승차감과 주행성을 향상시킨 게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디자인의 경우 이전 세대 모델의 특징인 모노폼 실루엣 디자인을 계승했으며 불필요한 조형 요소와 캐릭터 라인을 배제해 심플한 디자인을 추구했다. 전면부에는 망치의 머리를 닮은 형상에서 유래된 해머 헤드 콘셉트 디자인의 적용으로 기능과 스타일링의 균형을 높였으며 후면 디자인은 좌우 수평으로 뻗은 리어 콤비네이션 테일 램프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적용했다.

인테리어는 운전에 쉽게 집중할 수 있는 구조인 아일랜드 아키텍처 콘셉트가 적용돼 넓은 실내 공간을 구현했으며 운전자가 직관적인 차량 조작과 운전의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

톱 마운트 계기판은 스티어링 휠 위쪽에 배치되어 주행 중 운전자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전방으로 향하게 해준다. 앰비언트 라이트가 적용돼 은은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 외에도 토요타 최초로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와 연결돼 라이트 점멸을 통해 운전자에게 더욱 안심할 수 있는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HEV) 모델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사진=토요타코리아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HEV) 모델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사진=토요타코리아

이번에 출시되는 5세대 프리우스에는 2.0리터 하이브리드(HEV)와 2.0리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두 가지 타입의 파워트레인이 탑재됐다.

2.0리터 하이브리드에는 최신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채택돼 △시스템 총 출력 196마력 △복합기준 정부 공인 표준연비 20.9km/L로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과 우수한 연비를 실현했다.

또한 토요타 최초로 2.0리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된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이전 세대 대비 향상된 가속력과 정숙성을 제공한다. 2.0리터 엔진과 고출력 구동을 위한 리튬이온 배터리의 조합으로 시스템 총출력 223마력의 퍼포먼스와 복합기준 정부 공인 표준연비 19.4km/L의 효율성을 제공하며, 13.6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EV모드’로 주행 시 복합기준 최대 64km까지 배터리로만 주행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5세대 프리우스는 저중심 설계와 경량·고강성 차체가 특징인 2세대 TNGA 플랫폼이 새롭게 도입돼 차체의 안전성과 정숙성을 향상시켰다. 전륜의 맥퍼슨 스트럿과 후륜의 더블 위시본의 조합으로 직선 주행을 위한 안정성, 운전자의 의도에 부합하는 반응성을 제공하고자 했으며 액티브 하이드롤릭 부스터-G 브레이크가 새롭게 탑재돼 브레이크 시 높은 안정성과 뛰어난 제동 감각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12.3인치 디스플레이 △사각지대 감지 모니터(BSM) △LG유플러스의 U+Drive(유플러스 드라이브) 기반으로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토요타 커넥트 △안드로이드 오토·애플 카플레이가 전 트림에 기본 제공된다. 또한 하이브리드 X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SE 트림에 한해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 △열선 및 통풍 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등 편의사양이 탑재됐다.

가격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의 경우 LE 3990만원, 하이브리드 XLE 4370만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E 4630만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SE 4990만원으로 책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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