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도시연구원, 시민 1000명 대상으로 시 주거정책 인식조사
응답자 79.6% "후분양제 필요"…"분양원가 공개" 답변 83.4%
건물분양주택 기대감 상당…인식 제고 위해 홍보·정책지원 예정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옥.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옥.

[데일리임팩트 권해솜 기자] 서울시민의 약 80%가 후분양제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 5명 중 4명꼴로 분양원가 공개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거 안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의 알 권리 보호와 분양가격 정상화, 사업자에 대한 신뢰가 우선돼야 한다는 결과라 주목된다. 

25일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이 같은 내용의 서울시 주거정책에 대한 서울시민 인식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SH도시연구원이 한국리서치에 의뢰,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1일부터 7일까지 7일간 웹을 통해 실시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후분양제의 필요성에 응답자 대다수가 공감했다. 후분양제가 필요하다는 응답자는 79.6%에 달했다. 후분양 주택의 분양을 원한다는 답변 역시 73.6%에 이르렀다. 응답자들은 후분양제를 통해 주택 품질 개선, 부동산시장 혼란 저감 등의 효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분양원가 공개의에 대해서도 대부분 시민이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83.4%가 “분양원가 공개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시민들은 분양원가 공개를 통해 △소비자 알 권리 보호 △분양가격의 정상화 △소비자와 사업자 간 신뢰 형성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자산공개에 대해서도 79.1%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자산공개를 통해 공공기업의 투명성과 신뢰도가 향상, 공공주택 공급 확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봤다.

건물분양주택에 대해서도 기대감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건물분양주택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자의 약 3배에 이른다. 또 건물분양주택을 분양받을 의사가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38.9%로, “원치 않는다”는 답변(28.5%)보다 많았다. 

이 같은 결과는 건물분양주택을 부담할 수 있는 수준의 자가주택으로써 주거안정 확보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시민들의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 건물분양주택은 특히 30대, 신혼부부 계층에서 그 선호도가 높다. 실제로 올해 초 고덕강일 3단지 건물분양주택 사전예약 결과 청년(118.3:1), 신혼부부(14.6:1) 계층의 신청이 많았다. 

그동안 건물의 가치는 감가상각으로 인해 시간이 경과할수록 줄어든다는 시각이 우세했다. 그러나 거래 동향을 조사한 결과,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의 가격은 지상권 등 토지 가치도 포함된다는 게 SH공사의 설명이다.

이에 SH공사는 건물분양주택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를 위한 홍보를 확대하는 한편 △합리적 가격 책정에 대한 기준 마련 △관련 법 개정 건의 등 정책적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