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건전성 확보 위한 선제적 조치

당국·18개 금융사 실행 위한 출자 참여

윤석열 대통령.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대통령.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임팩트 최동수 기자] 윤석열 정부가 이달 중 10조원 규모의 증시안정화펀드(증안펀드)를 가동한다. 금융위원회와 주요 금융기관들은 본격적인 가동을 위해 준비에 돌입했다.

7일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주현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재정건전성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달 증안펀드 실행을 위한 준비를 마무리하고 필요시 시장 안정화 조치를 즉각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외국인 주식 채권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낡은 제도와 규제도 걷어내고 해외 자금의 국내 자본시장 유입을 촉진시키겠다"고도 덧붙였다.

이에 출자에 참여하는 18개 금융회사들은 내부 이사회 등을 거쳐 출자를 준비할 예정이다.

앞서 금융위원회도 증안펀드 조성을 위한 실무회의에 돌입했으며 김주현 금융위원장도 상황에 따라 증안펀드를 가동할 수 있다며 실행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둔 바 있다.

증안펀드는 증권시장에서 주가가 급락하고 투자심리가 급격히 위축됐을 때 시장 안정을 위해 투입할 목적으로 증권사·은행 등 금융회사와 유관기관들이 마련한 기금이다.

지난 2020년3월 코로나19 대유행(팬데믹)으로 코스피가 1439선까지 급락했을때 10조7000억원 규모로 조성됐던 증안펀드는 증시가 반등하면서 실제 투입되지는 않았다.

이달 중 펀드 조성을 마무리하면 투자 시기는 증안펀드 투자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자금 투입 시기는 시장 상황에 따라 결정될 예정"이라며 "조성 이후 곧바로 투입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코스피가 2100선마저 무너질 경우 증안펀드 투입이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

증안펀드가 재가동을 앞두고 있지만 그 실효성에 대해선 업계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시장 안정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하락이 지속되면 자금 유출을 촉진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