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 대응 시사 현대중공업그룹 “정당한 공개채용 절차 밟아”

공정거래위원회 로고. 사진.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데일리임팩트 안광석] 조선업계 극심한 인력난으로 조선사들간 신경전까지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대한조선·케이조선 조선 4사는 30일 현대중공업그룹 계열 3사(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가 부당한 방식으로 자사 인력들을 대거 유인했다는 이유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신고서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계열 3사는 각 사 주력 분야의 핵심인력 다수에 직접 접촉해 이직을 제안하고 통상적인 보수 이상의 과다한 이익을 제공했다는 의혹이다. 신고서에는 일부 인력들에 대해서는 서류전형을 면제하는 채용 절차상 특혜까지 제공했다는 내용도 있다.

4사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현대중공업 계열 3사는 특히 조선업 전반에 수주가 크게 늘어나는 시기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이 무산된 시점에 맞춰 시장점유율을 단시간에 장악할 목적으로 올해 들어 집중적으로 경력직을 유인·채용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신고 회사들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공정 및 품질 관리에 차질을 야기해 직접적인 피해를 주었을 뿐 아니라 향후 수주 경쟁까지 크게 제한하는 등 공정거래법에서 금지하는 사업활동방해 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현대중공업그룹 측은 데일리임팩트에 “당사는 타사에서 부당하게 인력을 채용한 바 없다”라며 “경력직 채용은 통상적인 공개 채용절차에 따라 모든 지원자가 동등한 조건으로 진행됐고 공정위 조사가 시작되면 절차에 따라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