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0년 노르웨이 크누센 사 발주 분량

최근 대우조선해양이 노르웨이 크누센에 인도 완료한 두 번째 셔틀탱커인 ‘신드레 쿠누센(sindre knutsen)호. 사진.대우조선해양
최근 대우조선해양이 노르웨이 크누센에 인도 완료한 두 번째 셔틀탱커인 ‘신드레 쿠누센(sindre knutsen)호. 사진.대우조선해양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제작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셔틀탱커의 계약기간 내 인도에 성공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20년 노르웨이 크누센 사가 발주한 셔틀탱커 2척을 납기 내 인도 완료 했다고 5일 밝혔다.

셔틀탱커는 해양플랜트에서 생산한 원유를 해상에서 선적해 육상 저장기지까지 실어 나르는 역할을 하는 선박으로 초대형원유운반선 대비 약 1.5배 이상 비싼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이번에 인도한 선박은 12만4000톤급 셔틀탱커로 LNG, LPG를 추진 연료로 사용 할 수 있는 장비와 휘발성 유기 화합물 복원 설비(VOC RS)까지 적용된 친환경 선박이다.

이외에 해상에서 원유 선적과 하역시 유출 오염 사고를 막을 수 있는 BLS(Bow Loading System)과 거친 해상에서 선박의 중심을 잡아주는 아지포드 스러스트 등 신기술도 적용됐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운항용 LNG 연료를 탱크로리 트럭으로 공급하는 TTS(Truck To Ship) 벙커링에 성공해 멀리 LNG 저장기지로 이동하지 않고도 LNG 공급이 가능해져 계속 늘어나는 친환경 추진 선박 건조시 시간적 여유를 확보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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