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미래산업과, 수소에너지산업과 등 신설
행정안전국→자치행정실, 홍보담당관→대변인
안전총괄과→도시안전해양국으로 ‘이관’

[대구 경북 = 데일리임팩트 권영대 기자] 포항시가 2023년도 조직개편을 입법 예고했다. 시는 지난 17일 ‘포항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공고하고 시민 등의 의견 청취에 들어갔다.

포항시청 청사 모습. 사진 ․ 데일리임팩트 db
포항시청 청사 모습. 사진 ․ 데일리임팩트 db

앞서 포항시는 조직진단 용역 결과를 토대로 한시기구인 ‘혁신성장산업본부’ 신설 설치를 경북도에 승인을 요청했으나 반려돼, 재조정된 개편안을 공고했다. 혁신성장산업본부 아래 미래성장전략과, 배터리첨단산업과, 스마트혁신산업과 등 3개 과를 둘 예정이었다.

1억3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추진한 포항시 조직진단 용역결과는 휴지조각된 셈이다.

22일 포항시에 따르면 본청 6국․단. 33담당관․과, 5사업소, 16과에서 본청 5실․국, 32담당관․과, 6사업소 17과로 개편된다. 본청 1국․1과가 줄고, 사업소는 1사업소(6급), 1과가 늘어난다.

시정을 총괄하는 행정안전국(3급)을 ‘자치행정실’로 변경하고, 한시기구인 ‘지진특별지원단’은 폐지한다.

폐지되는 지진특별지원단의 방재정책과, 안전도시사업과, 주거안정과를 도시안전해양국 ‘지진방재산업과’로 통합 신설한다. 신성장산업의 집중 육성을 위해 일자리경제국에 ‘바이오미래산업과’, ‘배터리첨단산업과’, ‘수소에너지산업과’를 신설한다. 이들 3개과는 한시기구다.

또 수산진흥과 수산물품질관리는 ‘수산물품질관리센터(6급 사업소)’을 신설해 수산물관리를 체계화 한다.

일자리경제국 일자리경제노동과는 경제노동과(분리)와 일자리청년과(신설)로 조정된다. 도시해양국 해양산업과와 신북방정책과는 ‘해양항만과’로 통합되고, 환경국 그린웨이추진과는 ‘푸른도시사업단 그린웨이추진과’로 이관된다.

이에 따른 정원도 조정된다. 전체 정원이 2242명에서 2248명으로 6명이 늘어난다. 4급은 15명에서 14명으로 1명이 줄고, 6급이하는 2121명에서 2128명으로 7명, 연구직은 7명에서 9명으로 2명이 각각 늘어난다. 5급은 104명으로 동일하다.

포항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8기 핵심전략사업의 원할한 추진을 위한 조직체계 구축에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