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 사업 중소상공인 매출 전년 대비 89% 성장

쿠팡 상생사업 참여 중소상공인 매출성장률. 제공 : 쿠팡
쿠팡 상생사업 참여 중소상공인 매출성장률. 제공 : 쿠팡

[데일리임팩트 이승균 기자] 쿠팡이 올 상반기 상생사업에 참여한 중소상공인의 매출이 쿠방보다 3배 빠르게 성장했다고 26일 밝혔다.

쿠팡은 정부 및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시행 중인 지역 상생지원 사업에 참여한 중소상공인의 올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9% 성장했다고 이날 공개했다.

이는 같은 기간 쿠팡 전체 매출 성장률인 29%보다 60% 높은 수준이다. 한국신용데이터(KCD)가 밝힌 동기간 전국 소상공인 카드매출액 증가율은 10.8%다.

쿠팡의 상생 사업을 통해 쿠팡 앱 내 광고와 할인 프로모션 지원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제품개발, 마케팅, 물류 등 온라인 판매 전 과정에 쿠팡의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다.

쿠팡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브랜드 매니저와 지역 중소상공인이 공동 진행한 상품 개발이 성장 발판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쿠팡 측에 따르면 상생지원 사업을 통해 쿠팡에 감귤을 판매하고 있는 ‘한성영농조합법인’의 경우 쿠팡 담당 브랜드 매니저와의 적극적인 공동상품 개발을 토대로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무려 130% 성장하는 성과를 올렸다.

박종원 한성영농조합법인 대표는 “대다수 유통채널이 수확된 농산물 중 일부만을 상품화하여 납품 받길 원하는 반면, 쿠팡은 우리 농가에서 출하되는 대부분의 물량을 직매입하여 상품화 해줬다”며 “정부와의 상생지원 사업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줘 혁신적인 성과가 날 수 있다”고 밝혔다. 

박대준 쿠팡 신사업 부문 대표는 “쿠팡은 1800만명의 활성 고객수를 기반으로 직매입을 통해 상품과 소비자 사이를 직접 연결해 주기 때문에, 소상공인분들은 생산에만 집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도 쿠팡은 직매입 시스템을 바탕으로 정부 및 지자체와 상생지원 사업을 확대하여 쿠팡과 거래하는 중소상공인분들의 안정적인 성장을 도울 것”이라고 약속했다.

쿠팡은 올해 들어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최초로 상생사업을 시작하는 정부기관과도 적극적으로 협업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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