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등 기존 소재 대비 경량성·가스차단성·내충격성 뛰어나

지난 8월 열린 수소전문전시회 H2 MEET에서 효성티앤씨가 나일론 라이너 수지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사진.효성티앤씨
지난 8월 열린 수소전문전시회 H2 MEET에서 효성티앤씨 관계자가 나일론 라이너 수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효성티앤씨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효성티앤씨가 나일론으로 수소 연료탱크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효성티앤씨는 국내 기업 최초 독자기술로 수소차 연료탱크의 라이너 소재용 나일론을 개발 및 활용하는 데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라이너는 연료 탱크의 내부 용기로 수소를 저장하고 누출을 방지하는데 필요한 핵심 부품이다.

효성티앤씨의 나일론 소재는 기존 금속 및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라이너 소재 보다 경량성, 가스차단성, 내충격성 등이 우수하다.

효성티앤씨가 개발한 나일론 라이너 소재는 기존 금속 소재 대비 70%, HDPE 소재 대비 50% 가볍다.

수소 가스의 누출을 막는 가스차단성도 기존 금속 소재 대비 30% 이상, HDPE 소재 대비 50% 이상 높다.

기존의 금속 소재 라이너는 무겁고 장기간 수소에 노출 시 취성(깨지기 쉬운 정도)의 위험도가 높아지는 반면, 나일론 소재의 라이너는 수소 흡수력과 통기력이 낮아 취성 위험이 없다.

HDPE 라이너는 400bar수준의 고압 용기로는 사용되나, 일반적인 수소전기차가 요구하는 700bar의 압력을 견디지 못한다.

효성티앤씨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수소용기 라이너는 수소의 잦은 충전과 방전에 따른 급격한 온도차에 견딜 수 있어야 하는데, 나일론 소재의 라이너는 -40도에서 85도까지 견디는 등 온도차에 따른 내충격성도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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